봉황루(순천 동화사)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봉황루(순천 동화사)
Bonghwangnu Pavilion
nemosangja, 순천 동화사(桐華寺) 21.01.23,네모상자의 사진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대표명칭 봉황루(순천 동화사)
영문명칭 Bonghwangnu Pavilion
한자 鳳凰樓 (順天 桐華寺)
주소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동화사길 208[대룡리 282]



해설문

국문

봉황루는 사천왕문․천왕문․봉황문이라고도 하며, 부처님의 세계를 지키는 사천왕을 모신 누각이다.

사천왕이란 수미산의 동서남북 사천국(四天國)을 다스리는 왕들이며 불법을 수호하는 신으로서 제석천(帝釋天)을 모신다. 각기 부하들을 거느리고 함께 천지를 돌아다니며 세상의 선악을 모두 알아 와서 제석천에 보고한다고 한다. 신성한 사찰에 무시무시한 사천왕을 모신 것은 악귀의 범접을 막고, 중생들이 가진 나쁜 것을 깨버리고 올바른 길을 펼치려는 마음을 일깨워 주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문

Bonghwangnu Gate

Bonghwangnu Gate is the entrance to the main courtyard of Donghwasa Temple. Inside the gate are statues of the Four Guardian Kings, who are believed to repulse evil spirits as visitors enter the temple.

The Four Guardian Kings were ancient Indian deities who, after the appearance of Buddhism, took on the role of protecting the Buddha and his teachings by watching over the four cardinal points from atop Mount Meru. They also have the duty to observe whether people are following Buddha’s teachings and to guide them on the right path.

The name Bonghwangnu means “Pavilion of the Pheonix” because, according to Korean feng shui principles, the topography of the land where Donghwasa Temple is located resembles a phoenix flying toward a paulownia tree to nest.

영문 해설 내용

봉황루는 동화사의 중심 영역으로 진입하는 입구이다. 건물 안에는 사람들이 들어갈 때 악한 것을 물리치는 것으로 여겨지는 사천왕을 모시고 있다.

사천왕은 원래 고대 인도의 신이었으나, 불교에 귀의한 후 수미산 중턱에서 동서남북의 네 방향을 지키며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수호하게 되었다. 인간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살고 있는지 살피면서 올바르게 인도하는 역할도 한다.

봉황루라는 이름은 ‘봉황의 누각’이라는 뜻이며, 사찰이 있는 자리가 풍수지리상 봉황이 알을 품기 위해 오동나무로 날아드는 형국이라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참고자료

  • 마곡사 천왕문 -> 사천왕은 원래 고대 인도의 신이었으나, 불교에 귀의한 후 수미산 중턱에서 동서남북의 네 방향을 지키며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수호하게 되었다. 인간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살고 있는지 살피면서 올바르게 인도하는 역할도 한다.
  • 완주 송광사 소조사천왕상-> 사천왕상은 사찰의 중심영역으로 진입하는 세 번째 문인 천왕문에 모셔진다. 이곳의 사천왕상은 1649년에 조성되었으며, 조선시대 사천왕상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오른쪽에는 칼을 쥔 남방의 천왕과 비파를 든 동방의 천왕이 자리하고 있고, 왼쪽에는 용과 보주를 쥔 서방의 천왕과 깃발의 일종인 당(幢)과 보탑을 든 북방의 천왕이 있다. 모두 화려한 보관을 쓰고 갑옷을 입고 있으며, 발 아래에는 악귀를 표현한 작은 조각상들이 있다.
  • 순천 동화사 천왕문(봉화루) - 전남 순천[35], 문화재?문화재!,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mallarmel/10128798950 -> 본래 삼층석탑(보물 831호)에 더 가까이에 있었던 건물을 1992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 지었다고 한다.
  • 순천 동화사(桐華寺) 21.01.23, 작성자 nemosangja, 네모상자의 사진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hipomania/222221321977 -> 사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