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당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백인당
Baegindang Ritual House
백인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백인당
영문명칭 Baegindang Ritual House
한자 百忍堂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월항면 안포1길 36-1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87호
지정일 1994년 4월 16일
분류 유적건조물/인물사건/인물기념/사우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백인당,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건물은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은 것으로 보통 재실이라 한다. 경산 이씨의 선조인 이함*, 이번*, 이흥문*을 추모하기 위해 후손인 이주, 이륜이 조선 현종 2년(1661)에 세운 건물이다. 백인당이라는 이름은 “참는 것이 곧 덕이요. 참음으로써 인을 이룰 수 있다.”라는 문장과 “하루를 참으면 백일을 면한다.”는 문장을 본받아 종친 간의 화목을 바라는 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또한 백인당이 위치하고 있는 마을은 경산 이씨 집성촌으로 이 마을 이름도 백인당의 명칭을 따라 백인당마을이라 부르기도 한다.

백인당은 팔작지붕집*으로, 중앙의 마루를 중심으로 양 옆에 온돌방을 배치하였으며, 양쪽 온돌방 앞쪽으로 툇칸을 두고 난간을 세워 건물의 격을 높였다.

백인당 내에는 이흥문이 제주도에서 가져와 심은 향나무(경상북도 기념물) 1그루가 근래 옮겨진 후 자생하고 있어 그 역사성을 더하고 있다.


  • 이함은 고려 시대 소부시의 종3품 벼슬인 소부윤을 지냈다. 소부시는 궁중의 공예품과 보물의 보관에 대한 일을 맡아보던 관청이었다.
  • 이번은 강원도 양양지역을 관할하던 지방관인 양양부사를 지냈다.
  • 이흥문은 사헌부의 장관인 대사헌을 역임하였다. 사헌부는 언론 활동, 관리 규찰, 탄핵 등을 담당하였다.
  • 팔작지붕은 시기적으로 가장 늦게 나타난 지붕으로, 맞배지붕이나 우진각지붕에 비해 복잡하지만 외관상 위용으로 인해 규모에 관계없이 중심건물에 즐겨 사용하였다.

영문

Baegindang Ritual House

Baegindang Ritual House was built in 1661 for the preparation of the veneration rituals of three ancestors of the Gyeongsan Yi Clan, namely Yi Ham, Yi Beon, and Yi Heung-mun, by their descendants Yi Ju and Yi Ryun.

The name Baegindang means “Hall of One-Hundred Restraints” and originates from the phrases “Restraint is a virtue that cultivates benevolence,” and “One day of restraint saves one hundred days.” It is said that the pavilion was built wishing for the members of the clan to live in harmony. The village where the ritual house is located has been home to many generations of the Gyeongsan Yi Clan and is also known as Baegindang Village, named so after the pavilion.

The ritual house features a hip-and-gable roof and consists of a wooden-floored hall in the center with underfloor-heated rooms on either side. A wooden veranda was also installed along the front to give the building a more stately look. There is a juniper tree (Gyeongsangbuk-do Monument) inside the complex, reportedly brought from Jejudo Island and planted by Yi Heung-mun. It was originally stood in a residential house near the ritual house but was replanted here in 2006.

영문 해설 내용

백인당은 경산이씨의 선조인 이함, 이번, 이흥문을 기리는 제사를 지내기 위해 후손인 이주, 이륜이 1661년에 세웠다.

백인당이라는 이름은 “참는 것이 곧 덕이요. 참음으로써 인을 이룰 수 있다.”라는 문장과 “하루를 참으면 백일을 면한다.”는 문장에서 비롯된 것으로, 문중 일원들 사이의 화목을 바라는 뜻으로 지었다고 한다. 또한 백인당이 있는 마을은 경산이씨 집성촌으로 이 마을 이름도 백인당의 명칭을 따라 백인당마을이라 부르기도 한다.

백인당은 팔작지붕을 얹은 건물로, 마루를 중심으로 양 옆에 온돌방을 배치하였다. 양쪽 온돌방 앞쪽에는 툇칸을 두고 난간을 세워 건물의 격을 높였다. 경내에는 이흥문이 제주도에서 가져와 심었다고 전해지는 향나무(경상북도 기념물) 1그루가 있다. 이 나무는 원래 백인당 근처 민가에 있었으나 2006년 이곳으로 옮겨 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