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정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산정
Gosanjeong Pavilion
고산정,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고산정
영문명칭 Gosanjeong Pavilion
한자 孤山亭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가송길 177-42 (가송리)
지정번호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74호
지정일 1992년 11월 26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조경건축/누정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고산정,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고산정은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의병장인 금난수(琴蘭秀, 1530~1604)가 학문 수양을 위해 명종 19년(1564)에 지은 정자이다.

금난수는 안동 예안면 출신으로, 명종 16년(1561) 생원시에 합격한 뒤 여러 관직을 지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고향에 은거하며 노모를 모시다가, 정유재란 때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켜 활약하여 안동을 방어하는 데 공을 세웠다.

강물이 넘어오지 못하도록 자연석으로 축대를 높이 쌓은 후 정자를 지어 올렸다. 정자의 오른쪽 전체와 왼쪽 뒷면은 온돌방으로 꾸미고, 왼쪽 앞면에는 마루를 깔았다. 앞면과 양옆에는 난간을 두른 쪽마루를 덧달았다. 정자 안에는 금난수와 그의 스승이었던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1570)이 남긴 시를 쓴 현판이 걸려 있다. 이 일대는 예로부터 절경으로 알려졌으며, 이황도 다른 제자들과 함께 여러 차례 고산정을 찾아와 경치를 즐기며 시를 지었다고 한다.

영문

Gosanjeong Pavilion

Gosanjeong Pavilion was built in 1564 by the civil official and civilian army leader Geum Nan-su (1530-1604) as a place to devote himself to his studies.

Geum Nan-su was born in Yean-myeon, Andong. He passed the classics licentiate examination in 1561 and served several official posts. Upon the outbreak of the first Japanese invasion in 1592, he retired to his hometown where he took care of his elderly mother, and upon the outbreak of the second Japanese invasion in 1597, he raised a civilian army to defend the Andong area.

The pavilion was built atop a tall platform made of natural rocks. To the right and rear left of the pavilion are underfloor-heated rooms, and to the front left is a wooden-floored porch. Along the front and sides, a narrow wooden veranda with balustrades was installed.

The area where this pavilion is located has long been known as a scenic site. The renowned scholar Yi Hwang (1501-1570), who was Geum Nan-su’s teacher, is said to have visited here several times with his disciples to enjoy the scenery and write poetry.

영문 해설 내용

고산정은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의병장인 금난수(1530-1604)가 학문 수양을 위해 1564년에 지은 정자이다.

금난수는 안동 예안면 출신으로, 1561년 생원시에 합격한 뒤 여러 관직을 지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고향에 은거하며 노모를 모시다가, 정유재란 때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켜 안동 지역을 방어하였다.

정자는 자연석으로 높이 쌓은 축대 위에 지었다. 정자의 오른쪽 전체와 왼쪽 뒷면은 온돌방으로 꾸미고, 왼쪽 앞면에는 마루를 깔았다. 앞면과 양옆에는 난간을 두른 쪽마루를 덧달았다.

이 일대는 예로부터 절경으로 알려졌으며, 저명한 유학자이자 금난수의 스승인 이황(1501~1570)도 다른 제자들과 함께 여러 차례 고산정을 찾아와 경치를 즐기며 시를 지었다고 한다.

문맥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금난수 Actor 금난수(琴蘭秀,_1530-1604)
정유재란 Event 정유재란(1597)
일동정사 place 일동정사
고산정 place 고산정
고산정_현판 Objecct 고산정_현판
이황 Actor 이황(李滉,_1501-1570)
서고산벽 Record 서고산벽(書孤山壁)
퇴계집 Record 퇴계집(退溪集)
안동_고산 Place 안동_고산
조선총독부 Actor 조선총독부
조학번식지_비석 Objecct 조학번식지_비석 조선총독부에서 세운 비석이라고 함.
미스터선샤인(드라마) Record 미스터선샤인(드라마)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함.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고산정 금난수 constructor
이황 금난수 hasDisciple
서고산벽 이황 writer
금난수 정유재란 participatesIn
고산정_현판 서고산벽 documents
서고산벽 금난수 depicts
퇴계집 서고산벽 documents
고산정 안동_고산 isNamesakeOf
일동정사 고산정 hasOldName
고산정 고산정_현판 hasPart
고산정 조학번식지_비석 hasPart
조학번식지_비석 조선총독부 isRelatedTo
고산정 미스터선샤인(드라마) isRelatedTo

참고자료

  • 금난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7633 → 인물 설명 ; 1561년(명종 16) 사마시에 합격하였다. 1577년(선조 10) 제릉(齊陵)의 참봉을 비롯하여 집경전(集慶殿)과 경릉(敬陵)의 참봉을 지내고, 1585년 장흥고봉사(長興庫奉事)가 되었다. 그 뒤 직장(直長)·장례원사평을 지냈으나,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노모의 봉양을 위해 고향에 은거하다가 정유재란 때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키니 많은 선비들이 호응해서 참가하고 지방민들은 군량미를 헌납했다.그 해 성주판관에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고, 1599년 고향인 봉화의 현감에 임명되어 1년 만에 사임하고 집에 돌아왔다.
  • 고산정, 디지털안동문화대전 http://andong.grandculture.net/andong/toc/GC02400750 → 기본 내용 ; 금난수는 이황(李滉)의 제자로서 자연과 더불어 학문을 닦는 데 힘썼으며, 1561년(명종 16) 사마시에 합격하여 봉화현감 등을 지냈다. 35세에 당시 선성현(宣城縣, 당시 예안현의 별칭) 제일의 명승이었던 가송협(佳松峽)에 고산정을 짓고 일동정사(日東精舍)라 부르며 늘 경전을 가까이 한 채 유유자적하였다고 한다. / 창건 당시부터 경상북도 예안 지역의 대표적인 절경으로 알려져 이황도 여러 차례 제자들과 함께 와서 「서고산벽(書孤山壁)」·「유고산(遊孤山)」·「고산견금문원(孤山見琴聞遠)」 등의 시를 짓고 경치를 즐겼다고 한다. / 고산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홑처마 팔작지붕집인데, 3m가량의 축대를 쌓아 대지를 조성한 후 얕은 기단 위에 자연석 덤벙주초를 놓고 기둥을 세웠다. 가운데의 우물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꾸몄는데, 우측 방은 통간으로 하였으나 좌측 방은 뒤쪽의 1칸만을 온돌방으로 꾸며 결국 마루가 ‘ㄱ’자형으로 깔리게 되었다. 전면과 양 측면에는 계자 난간을 둘렀는데, 출입은 난간의 양측 끝에서만 하게 하였다. / 이황과 금난수의 시가 현판으로 걸려 있다. / 예전에는 이곳에 학이 많이 서식했다고 하나 지금은 없으며, 고산정 왼쪽에 조선총독부에서 세운 조학번식지(鳥鶴蕃殖地)라는 천연기념물 비가 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