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한국위원회

biguni
이동: 둘러보기, 검색
  • 명칭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길(유네스코길) 26 유네스코회관 (대표전화 : 02-6958-4100)

유네스코는, 유네스코 헌장에 따라 유엔 기구 중 유일하게 회원국 내 관련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국가위원회 제도를 갖추고 있다. 이에 전 세계 199개의 국가위원회는 정부와 시민사회 등 유네스코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자국 내의 유네스코 활동을 위한 정보제공 및 자문은 물론 지역적·국제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1950년 6월 14일에 유네스코에 가입하여 55번째 회원국이 되었으나, 가입 직후 한국 전쟁이 발발했다.
이에 유네스코는 한국전쟁 후 한국의 교육 재건을 위해 유엔한국재건단과 함께 약 24만달러를 지원하여 연간 3천만 부를 발간하는 대한문교서적 인쇄공장을 설립했다.
정부는 유네스코 활동을 펴기 위해 국가위원회 설치를 추진해 1954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를 창립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이념을 국내에 전파하는 한편, 유네스코, 우리나라 정부, 국내외 유네스코 기관 및 단체 간 연계와 협력, 국민의 유네스코 활동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유네스코 본부와 다른 국가위원회로부터 가장 모범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가위원회로서 대한민국이 지적‧도덕적 연대 및 지도력을 강화하고, 인류와 세계 전체를 위해 기여하는 글로벌 행동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출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