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복지학원

biguni
이동: 둘러보기, 검색
  • 명칭 : 연화복지학원(蓮華福祉學院)
[연화원에서 발간한 점자도서]
사진출처: 불교신문(2023.11.29)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은 지난 1993년 청각장애인의 배움터 연화복지학원으로 개원한 이래 장애인 가족과 노인복지를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장애인직업재활원, 장애아동통합보육, 장애인문화복지를 위한 사업을 운영했다.
그 중 1993년 2월 7일 강남구 포이동 광림사 경내에 개원한 연화복지학원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화는 물론 불교 교리를 비롯하여 국어, 한문, 서예 등을 청각장애인들에게 무료로 가르쳤다.
연화복지학원은 강남구 포이동에 창건한 광림사가 송파구 석촌동으로 이전하고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이 설립되면서 모든 기능이 연화원으로 이전되었다. 연화복지학원과 이후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은 청각과 시각장애인들의 생활에 필수적인 언어 수단인 점자책과 CD로 제작된 교재와 불교서적을 발간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에서 발간한 점자책과 CD로 제작된 책으로는 『자비의 수화교실』, 『불교수화용어집』, 『불교표준수화집』이 있으며, 수화 및 점자 불교서적으로는 『점자금강반야바라밀경』, 『점자묘법연화경』(전4권), 『점자불교성전』(전2권), 『점자보현행원품』 등이 있다.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은 그 뿐만아니라 봉사자에 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일상에서의 장애인의 어려운 형편을 돕는 방법을 지도하기도 한다.

[출처 및 참고자료]
- 불교신문(2023.11.29) “장애인 법우가 곧 선지식이자 도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