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논개 초상

Encyves Wiki
AKS김지선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9월 23일 (토) 01:55 판 (초상에 묘사된 모습)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논개 초상
한자명칭 論介 肖像
작가 김은호
제작시기 1954년
소장처 장수 의암사
유형 초상
크기(세로×가로) 151×78.5㎝


정의

김은호가 그린 임진왜란 당시의 의기 논개(1574~1593년)의 초상

내용

초상의 제작 및 보관

<논개 초상>은 1955년 장수 군민들과 각계각층의 성금을 모아 장수 남산공원에 논개의 사당인 장수 의암사를 건립하면서 사당 안에 걸어두기 위해 제작되었다. 초상은 당대의 유명화가였던 김은호가 그렸다. 이 때 한 본을 더 그려서 이승만 대통령에게 선물하였는데 이 본은 나중에 진주 의기사에 봉안되었다. 이후 김은호가 그린 <논개 초상>은 그의 친일행적에 대한 논란으로 1990년대부터 교체논란이 있어오다 2005년 10월 새롭게 표준영정을 그리기로 결정하고 2006년 7월 표준영정을 그릴 작가로 윤여환 교수가 선정됐다.[1]
윤여환 작가의 표준영정은 7회의 심의를 거쳐 2008년 2월 4일 국가표준영정 제79호로 지정되었고 장수 의암사의 사당에 걸려있던 <논개 초상>은 <논개 표준영정>으로 교체 되었다. 더불어 진주 의기사에 있던 같은 본의 <논개 초상> 또한 <논개 표준영정>으로 교체 되었다.
김은호의 <논개 초상>은 작가의 친일논란으로 원래의 봉안처에서 모두 교체가 되었다. 그렇지만 작품 자체로는 대한제국기 순종의 어진을 그릴 정도로 인물화에 특기가 있던 김은호가 그린 여성 인물화의 대표작 중 하나로 가치가 있다.

초상에 묘사된 모습

<논개 초상>은 정면관의 전신입상의 형식으로 용문양의 남색치마에 녹색저고리를 입고 흰 속고름을 길게 늘어뜨리고 있다. 이러한 의복 표현은 논개가 살았던 16세기 당시의 복식이 아닌 근대기의 복식형태이다. 이는 김은호가 그린 <춘향 초상>에도 나타나는데 의복 뿐 아니라 얼굴도 거의 유사한 모습이다. 이들은 자세와 구성, 얼굴의 생김새도 비슷해 같은 초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논개의 얼굴은 쪽머리에 계란형얼굴의 젊고 단아한 미인의 얼굴로 그려졌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계월향 초상 초상 A는 B에 해당한다 A dcterms:type B
계월향 초상 계월향 A는 B를 묘사하였다 A ekc:depicts B
계월향 초상 평양 장향각 @ A는 B에 봉안되어 있었다 A ekc:formerLocation B @
계월향 초상 국립민속박물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저고리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depicts B
치마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depicts B
향노리개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depicts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815년 계월향 초상이 제작되었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7.5816460 126.9789950 계월향 초상국립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주석

  1. "논개 표준영정", 논개소개, 『의암 주 논개』online, (사)의암주논개정신선양회.

참고문헌

더 읽을거리

  1. 전시도록
    • 국립중앙박물관, 『초상화의 비밀』, 국립중앙박물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