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계월향 초상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계월향 초상
국립민속박물관, "의기 계월향 초상(義妓 桂月香 肖像)", 소장품 검색, 『e뮤지엄』online, 문화체육관광부.
한자명칭 桂月香 肖像
작가 미상
제작시기 1815년
소장처 국립민속박물관
유형 초상
크기(세로×가로) 105x70cm


정의

임진왜란 당시의 의기(義妓) 계월향(桂月香, ?~1592)의 모습을 그린 초상.

내용

초상의 제작 및 보관

계월향 초상임진왜란 당시 평양성이 함락되었을 때 왜장의 목을 베고 죽어, 남쪽의 논개와 더불어 조선 여인의 충절을 대표하게 된 의기 계월향의 모습을 그린 초상이다.

그림 우상단에는 “만력 임진년(1592) 왜군이 평양성을 함락시키자 평양부 기녀 계월향김응서 장군을 맞아들여 왜군의 부장(고니시 유키나가)을 참수하니, 사람들이 지금까지 의롭게 여긴다. 숭정 네 번째 을해년(1815) 여름 화상을 그려 장향각에 걸고 해마다 한 차례 제사를 올린다.(義妓桂月香 萬曆壬辰 倭陷平壤城 府妓桂月香 邀入金將軍景瑞 斬倭副將 人至今義之 崇禎四乙亥夏 畵其像 揭于藏香閣 歲一祭之)”라고 적혀 있어 그 제작 내력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림 옆으로는 계월향의 업적과 그를 기리는 글이 빼곡히 적혀 있다. 이 제기(題記)를 통해 계월향 초상이 1815년에 그려져서 평양의 장향각에 봉안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해마다 한 차례 열리는 제사는 일제강점기까지도 지속되어 1921년 4월 22일자 동아일보 기사에 평양 의열사에서 평양 기생권번 주최로 제수를 갖추고 배례하였다는 기록이 보인다.[1]

한 동안 행방을 알 수 없다가 2008년 일본 교토에서 발견되어 현재는 국립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계월향 초상은 사후 200년이 지나서 그려졌고 제작 시기로 볼 때 인물의 얼굴을 핍진하게 묘사한 초상화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제작된 여인 초상화의 매우 드문 예로 귀중한 가치를 지니며 짧은 저고리와 부푼 치마, 저고리에 달린 향노리개 등 19세기 초반 당시의 복식까지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작품이다.

초상에 묘사된 모습

계월향 초상좌안팔분면의 전신좌상으로 바닥에 깔린 돗자리 방석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크게 땋아 올린 머리 모양은 계월향이 살았던 16세기 당시의 양식에 충실하지만 짧은 저고리와 부푼 치마를 입은 복식의 형식과 저고리에 달린 향노리개는 이 초상화가 그려졌던 19세기 초반에 유행했던 것들이다.[2]

안면묘사는 얼굴 윤곽, 코선, 목덜미 등을 따라 붉은 계열의 음영을 짙게 넣었으며, 코·목선·인중 등 특정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는 특색이 있다. 계월향의 얼굴은 가는 눈썹, 얇은 눈꺼풀에 오똑하고 작은 코, 작고 붉은 입술을 하고 있으며 곱고 앳된 모습이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계월향 초상 초상 A는 B에 해당한다 A dcterms:type B
계월향 초상 계월향 A는 B를 묘사하였다 A ekc:depicts B
계월향 초상 평양 장향각 A는 B에 봉안되어 있었다 A ekc:formerLocation B
계월향 초상 국립민속박물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전신좌상 계월향 초상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저고리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치마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향노리개 계월향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815년 계월향 초상이 제작되었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7.5816460 126.9789950 계월향 초상국립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조선미, 『한국의 초상화, 形과 影의 예술』, 돌베게, 2009, 541~544쪽.
  2. 조선미, 『한국의 초상화, 形과 影의 예술』, 돌베게, 2009, 545쪽.
  3. 국립민속박물관, "의기 계월향 초상(義妓 桂月香 肖像)", 소장품 검색, 『e뮤지엄』online, 문화체육관광부.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단행본
    • 조선미, 『한국의 초상화, 形과 影의 예술』, 돌베게, 2009.

더 읽을거리

  1. 전시도록
    • 국립중앙박물관, 『초상화의 비밀』, 국립중앙박물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