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전투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홍산대첩(鴻山大捷)
구경욱, "태봉산성", 『다음블로그 - 소설가구경욱』, 작성일: 2009년 09월 01일.
대표명칭 홍산대첩
한자표기 鴻山大捷
이칭 홍산전투
유형 전투
시대 고려
날짜 1376년(고려 우왕 2)
관련인물 최영,최공철,박수년,강영
관련장소 홍산 (충청남도 부여군 홍산면)


정의

1376년(우왕 2) 7월 최영이 홍산에서 왜구와 싸워 크게 승리를 거둔 전투이다.

내용

고려때 왜구 침범은 충정왕(재위 1349∼1351) 때부터 시작되어 공민왕(재위 1351∼1374)과 우왕(1374∼1388) 때 가장 심하였다. 1376년 7월 왜구가 부여에 침입하여 공주를 함락하고 연산현의 개태사로 쳐들어왔다. 이에 맞서 싸우던 양광도 원수 박인계가 전사하자 최영이 출정을 자청하였다. 우왕이 이미 환갑인 그의 나이를 들어 만류하였으나 최영은 출정을 거듭 요청해 허락을 받았다.
최영이 양광도도순문사 최공철(崔公哲), 조전원수 강영(康永), 병마사 박수년(朴壽年) 등과 함께 홍산(지금의 충청남도 부여)에 이르러 몸소 군사를 이끌고 진두에 서서 왜구를 공격하니 왜구는 무수한 사상자를 내고 패퇴하였다.[1]
이 싸움은 나세·최무선 등의 진포대첩, 이성계 황산대첩, 정지의 남해대첩과 함께 고려말 왜구토벌전투에서 가장 빛나는 전적 중 하나이다.

지식 관계망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최영 홍산전투 A은 B에 참가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최공철 홍산전투 A은 B에 참가하였다 A edm:isRelatedTo B
강영 홍산전투 A은 B에 참가하였다 A edm:isRelatedTo B
박수년 홍산전투 A은 B에 참가하였다 A edm:isRelatedTo B
홍산전투 태봉산성 A는 B를 배경으로 한다 A ekc:depicts B

공간정보

  • 고려말 왜구의 침입 전자지도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최영이 홍산전투에서 왜적을 물리치다", 『한국사데이타베이스』, online국사편찬위원회.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손홍렬, "홍산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홍산대첩",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홍산대첩",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문화콘텐츠닷컴』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