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오물투척사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회 오물투척사건(國會 汚物投擲事件)
위키백과 기여자, "국회 오물 투척사건", 『나무위키 미러』online.
대표명칭 국회 오물투척사건
한자표기 國會 汚物投擲事件
시대 현대
날짜 1966년 9월
관련인물 김두한,이병철,박정희
관련단체 한국비료공업



정의

1966년 9월 22일 김두한 의원이 사카린 밀수사건에 항의하여 국회 본회의장에 오물을 던진 사건이다.[1]

내용

개요

1966년 9월 15일 경향신문을 통해 삼성그룹 계열사인 한국비료공업이 건축자재로 위장한 대량의 밀수품을 암시장에 팔아 거액을 챙기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박정희 정부가 밀수를 5대 사회악으로 규정하고 있었던 데다가, 언론 보도의 여파로 사태는 일파만파 확산되었다. 결국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특정재벌 밀수 사건에 관한 질문' 안건을 상정, 통과시키고 관계 장관들을 소환하여 이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과 책임 소재 등을 추궁하였다.
사건이 일어난 것은 대정부 질의 둘째 날인 9월 22일이었다. 당시 무소속 국회의원이었던 김두한은 마지막 질의자로 단상에 올랐고 연설 말미에 기습적으로 오물을 투척하였다. 투척 바로 전에 한 말은 다음과 같다.

Quote-left.png 이것이 도적질해 먹는 국민의 모든 재산을 도적질해서 합리화하고... 합리화시키는 이 내각을 규탄하는 국민의… 국민의 '사카린'이올시다. 그러니까 이 내각은 고루 고루 맛을 보여야 알지…똥이나 처먹어 이 새끼들아! Quote-right.png
출처: "제6대국회 국회본회의 회의록", 『국회회의록』online, 대한민국국회.


결말

국회의장 이효상은 오물을 던진 김두한 의원의 징계를 요구하였고, 국회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김두한 의원의 제명을 결의하였다. 이에 따라 김두한은 국회의원직을 잃고 국회의장모욕,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되었다. 사카린 밀수사건을 일으킨 한국비료공업 이병철 회장은 회사를 국가에 헌납하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으나 18개월 만인 1968년 2월에 경영에 복귀했다. 이후 밀수사건 수사는 뚜렷한 결말 없이 마무리되었다.

평가와 영향

사건이 일어난 후 김두한의 행동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당시 봐주기식 수사 등으로 인한 국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해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신민당에서는 김두한을 옹호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렸으며, 당으로 영입하기까지 하였다. 또한 자극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 사건이니만큼 대중매체에서도 자주 다루어졌고 특히 드라마 야인시대, 영웅시대 56화, 제3공화국 등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재현되기도 했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국회 오물투척사건 사카린 밀수사건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국회 오물투척사건 김두한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 김두한 의원의 국회오물투척사건(게시일: 2012년 8월 28일)

주석

  1. 홍현웅, "국회오물투척사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위키백과 기여자, "국회 오물 투척사건", 『나무위키 미러』online.
  3. "인권·비리 캐묻던 대정부질문 … 지금은 고함만 들린다", 『중앙일보』, 2013년 6월 14일.
  4. 위키백과 기여자, "국회 오물 투척사건", 『나무위키 미러』online.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