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게임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념

스포츠(Sports)를 소재로 한 게임들의 총칭. 야구, 축구, 농구 등 구기 종목부터 레이싱(Racing), 격투기, 육상 등 모든 스포츠 종목을 포괄하며 그 범위와 종류는 매우 광범위하다


대표게임

특이사항

스포츠 게임은 ‘스포츠’라는 소재 특성상 게임을 구현하는 기술과 플레이하는 기기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다. 
1958년 윌리암 하긴보텀(William Higinbotham)이 개발한 테니스 포 투(Tennis for Two) 부터 1994년 시작된 콘솔 축구 게임 시리즈 피파 시리즈(FIFA Series)나 
2010년 출시된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까지 이용자가 게임 속 선수의 움직임을 조작하여 경기에 참여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2006년 일본의 게임회사 닌텐도가 출시한 원격 조종기 위 리모트(Wii Remote)는 새로운 게임방식을 선보였다. 
닌텐도 위 리모트는 적외선을 활용하여 기기가 이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함으로써 이용자가 직접 스포츠를 체험하는 듯한 게임 방식을 택한 것이다.
기기 출시와 함께 선보인 종합 스포츠 게임 위 스포츠(Wii Sports)는 위 리모트의 기능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야구 게임은 배트를 휘두르거나 공을 던지는 행동을 인식하며, 볼링에서는 공을 굴리는 행동을, 복싱에서는 주먹이 앞으로 뻗는 행동을 인식하여
이용자가 가상이 아닌 현실에서 운동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포츠 게임 [Sports Game] (게임용어사전: 장르/제작/플레이용어, 2013. 12. 12.)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