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지:임원에서 즐기는 청아한 즐길거리(상):향:만드는 법:신령향
내용
신령향(信靈香)
침향·백단향·강진향·유향 각 1돈, 영령향(苓苓香)[1] 8돈, 대황 2돈, 감송 1냥, 곽향 4돈, 향부자 1돈, 현삼 2돈, 백지 8돈, 고본(藁本)[2] 8돈을 함께 곱게 가루 낸 뒤, 졸인 꿀을 섞어서 새끼손가락끝 크기의 환을 만든 다음 눌러서 향병(香餠, 떡 모양 향)으로 만들고, 한수석(寒水石)[3] 가루를 겉에 입힌다.
이 향을 만들 때는 갑자(甲子)일에 위의 향료들을 썰고, 병자(丙子)일에 맷돌로 갈아 가루 내며, 무자(戊子)일에 꿀을 섞고, 경자(庚子)일에 환을 만들고서, 임자(壬子)일에 호로병 속에 담는다. 이를 다시 갑자일에 이르면 꺼낸 다음 우선 3개 향병을 피워서 하늘과 땅의 신들에게 공양하는 일을 끝마친 뒤에야 향을 마음대로 피운다. 향을 수치(修合)하고 합할 때에는 부인이나 닭과 개가 보는 일을 금한다.[4]
[5]
각주
- ↑ 영령향(苓苓香):영령(蕶苓)나무에서 채취한 향. 영령향(蕶苓香)이라고도 한다.
- ↑ 고본(藁本):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60~80cm이고 타원형의 열매를 맺으며 뿌리는 약재로 쓴다.
- ↑ 한수석(寒水石):황산칼슘·탄산칼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고 또는 방해석. 해열 및 이뇨나 부종의 약재로 쓴다.
- ↑ 여기서부터 10종의 향을 만드는 법은 모두 《거가필용(居家必用)》에 나온다.
- ↑ 《임원경제지 이운지(林園經濟志 怡雲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김 (풍석문화재단, 2019), 337~33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