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지:임원에서 즐기는 청아한 즐길거리(상):차:다구:연(碾, 맷돌)

pungseok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연(碾, 맷돌)[1]
차 가는 맷돌은 귤나무로 만들며, 차선으로는 배나무·뽕나무·오동나무·구지뽕나무로 만들기도 한다. 맷돌 내부는 둥글게 하지만 바깥은 네모나게 한다. 내부를 둥글게 하면 안에서 바퀴[墮]가 잘 굴러갈 수 있고, 바깥을 네모나게 하면 기울거나 흔들리는 일을 억제할 수 있다. 내부에는 바퀴를 넣되 바깥으로 삐져나오는 부분이 없게 한다. 나무로 만든 바퀴는 그 모양이 수레바퀴와 같고, 바퀴살을 달지는 않았지만 굴대가 있다. 내부에 판 홈의 길이는 0.9척, 너비는 0.17척, 바퀴 지름은 0.38척, 바퀴 중앙의 두께는 0.1척, 바퀴 가장자리의 두께는 0.05척으로 한다. 굴대의 중앙은 네모나게 하고 잡는 부분은 둥글게 한다. 맷돌의 불말(拂末, 가루를 터는 도구)은 새의 깃털로 만든다.[2]

각주

  1. 연(碾):육우가 고안한 차 가는 맷돌. 주로 병차(餠茶, 떡차)를 갈아내는 용도로 사용했다. 맷돌로 갈아낸 차부스러기는 그릇에 모아서 체에 친 다음 차합(茶盒)에 담은 뒤, 차를 달이는 솥에 넣었다. 육우는 나무로 맷돌을 만들었지만, 후대에는 금속으로 만든 맷돌도 많이 사용되었다.
  2. 《임원경제지 이운지(林園經濟志 怡雲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김 (풍석문화재단, 2019), 29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