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바뀜
  • 임의 문서로
  • 작업실
    김광우는?이수 과목참고자료석사 논문
  • 도구
    특수 문서 목록업로드
  • 최근 바뀜
  • 최근 토론
  •  
  •  
  •  
  •  
  •  
  •  
  •  
  •  
  •  
  •  
더 보기
편집토론문서 역사
새로 고침주시여기를 가리키는 문서정보

"참고자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2022년 9월 20일 (화) 10:24 판 (원본 보기)
Khan (토론 | 기여)
← 이전 편집
2022년 9월 20일 (화) 11:43 판 (원본 보기)
Khan (토론 | 기여)
다음 편집 →
1번째 줄: 1번째 줄: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
! 구분 !! 제목
+
! 구분 !! 제목 !! 키워드
 
|-
 
|-
−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
 
|-
 
|-
−
| rowspan="5"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1.pdf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 rowspan="5"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1.pdf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1편-1장-3-8).pdf -한국문화 엔사이브]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1편-1장-3-8).pdf -한국문화 엔사이브]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4.pdf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4.pdf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
 
|-
 
|-
−
| rowspan="6"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1.pdf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 rowspan="6"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1.pdf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2.pdf Ⅱ. 디지털 텍스트]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2.pdf Ⅱ. 디지털 텍스트]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3.pdf Ⅲ. 시각적 인문학]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3.pdf Ⅲ. 시각적 인문학]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4.pdf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4.pdf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5.pdf Ⅴ. 디지털 아카이브]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5.pdf Ⅴ. 디지털 아카이브]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2편-5장-4.pdf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2편-5장-4.pdf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
−
| rowspan="3"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1.pdf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
| rowspan="3"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1.pdf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
 
|-
 
|-
−
| rowspan="6" |시맨틱 웹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이란.pdf 시맨틱 웹이란?]
+
| rowspan="6" |시맨틱 웹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이란.pdf 시맨틱 웹이란?]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과인문지식.pdf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과인문지식.pdf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RDF.pdf RDF]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RDF.pdf RDF]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SPARQL.pdf SPARQL]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SPARQL.pdf SPARQL]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음력-양력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음력-양력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
 
|-
 
|-
−
| rowspan="8" |온톨로지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지식_온톨로지 온톨로지]
+
| rowspan="8" |온톨로지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지식_온톨로지 온톨로지]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온톨로지의_이해 온톨로지의 이해]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온톨로지의_이해 온톨로지의 이해]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설계.pdf 온톨로지 설계]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설계.pdf 온톨로지 설계]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기술언어.pdf 온톨로지 기술 언어]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기술언어.pdf 온톨로지 기술 언어]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편집기.pdf 온톨로지 편집기]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편집기.pdf 온톨로지 편집기]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온톨로지_설계_가이드라인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온톨로지_설계_가이드라인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Ontology:EKC_2022 Ontology:EKC 2022]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Ontology:EKC_2022 Ontology:EKC 2022] ||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
 
|-
 
|-
−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튜토리얼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
|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튜토리얼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
 
|-
 
|-
−
| rowspan="4" |멀티미디어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사진_기술의_응용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
| rowspan="4" |멀티미디어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사진_기술의_응용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Image_Metadata Image Metadata]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Image_Metadata Image Metadata]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_2021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_2021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21 MakeGraph 2021]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전자지도_API_활용_예시 전자지도 API 활용 예시] || 세슘, 카카오, 네이버, 구글
 
|-
 
|-
−
| rowspan="3" |데이터 시각화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의_시각화:_네트워크_그래프 데이터의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 rowspan="7" |데이터 시각화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_Visualization Semantic Database Visualization]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18 나의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방법]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의_시각화:_네트워크_그래프 데이터의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Network_Graph_in_Wiki 위키 문서로 네트워크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18 나의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방법] ||
 
|-
 
|-
−
| rowspan="4" |가상 전시관 (Virtual Reality Exhibition)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 파빌리온 제작 방법]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Network_Graph_in_Wiki 위키 문서로 네트워크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 콤플렉스 제작 방법]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22 MakeGraph 2022]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동영상_활용 동영상 활용방법]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0-503.story 스토리라인과 에피소드 데이터 편찬]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_v3.4 파빌리오 제작 방법 v3.4]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Semantic_Network_Data_Management_Studio:_Online_Manual Semantic Network Data Management Studio: Online Manual] || 시맨틱 데이터 탐색기, 편집기
 
|-
 
|-
−
| rowspan="22" |참고논문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1/DigitalHeritage2021_HyeonKim.pdf 한양도성 타임머신 - 인문학적 과제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rowspan="4" |가상 전시관 (Virtual Reality Exhibition)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 파빌리온 제작 방법]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고고학술정보아카이빙전략_v3.pdf 고고학술정보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과 구현 방안]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 콤플렉스 제작 방법]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6/203/tutorial/ConvergenceOfDHnAR.pdf 디지털 인문학이란: 아카이브와 인문학 연구의 통섭]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동영상_활용 동영상 활용방법]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신대동사회론 신대동사회론]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_v3.4 파빌리오 제작 방법 v3.4]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4차_산업혁명_시대의_인문학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
| rowspan="3" |메타버스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Manual1.pdf 모질라 허브 사용안내] || 모질라 허브, 메타버스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목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KeyControl.pdf Mozilla Hubs Key Control] || 모질라 허브, 단축키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에_관한_오해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Manual2.pdf 모질라 허브 씬 에디터(Spoke) 사용 안내] || 모질라 허브, 씬, Spoke
 
|-
 
|-
−
|   [http://digerati.aks.ac.kr/paper/fly2011/fly2011.htm 무엇이 나를 하늘에 오르게 했는가?]
+
| rowspan="22" |참고문헌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1/DigitalHeritage2021_HyeonKim.pdf 한양도성 타임머신 - 인문학적 과제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한양도성 타임머신, 디지털 스토리텔링, 데이터 큐레이션, 온톨로지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현장_(김현_2018)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고고학술정보아카이빙전략_v3.pdf 고고학술정보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과 구현 방안] || 전산화,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지식백과사전, 시맨틱 데이터 모델,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August_16 Learning “Culture” in the Post-human Era]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6/203/tutorial/ConvergenceOfDHnAR.pdf 디지털 인문학이란: 아카이브와 인문학 연구의 통섭] || 디지털 아카이브, 데이터 큐레이션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uly_29 디지털 인문학: 4차산업혁명시대, 인문학의 진로]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신대동사회론 신대동사회론]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0/DigitalCuration.pdf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연구]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4차_산업혁명_시대의_인문학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
 
|-
 
|-
−
|  [http://dh.aks.ac.kr/~pungseok/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임원경제지』_편찬_모델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목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paper2013-2/2013-06-디지털인문학.htm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에_관한_오해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2편-5장-4.pdf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http://digerati.aks.ac.kr/paper/fly2011/fly2011.htm 무엇이 나를 하늘에 오르게 했는가?]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한문_고전 데이터 시대의 한문 고전]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현장_(김현_2018)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1.pdf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August_16 Learning “Culture” in the Post-human Era] || 포스트 휴먼, AI, 문화유산,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_Visualization Semantic Database Visualization]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uly_29 디지털 인문학: 4차산업혁명시대, 인문학의 진로] || 4차산업혁명,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드랜스포메이션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9/데이터로소통하는유교문화(김현).pdf 데이터로 소통하는 동아시아 유교문화]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0/DigitalCuration.pdf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연구] ||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메타 아카이브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an_28 인문학 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큐레이션]
+
|  [http://dh.aks.ac.kr/~pungseok/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임원경제지』_편찬_모델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 ||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7/다산정보화구상170513(김현).pdf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
|  [http://digerati.aks.ac.kr/paper/paper2013-2/2013-06-디지털인문학.htm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 디지털 인문학, 인문콘텐츠학, 문화콘텐츠학, 인문정보학, 인문지식 코디네이터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8/2018-02-28데이터기반인문학연구.pdf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한문_고전 데이터 시대의 한문 고전]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1.pdf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9/데이터로소통하는유교문화(김현).pdf 데이터로 소통하는 동아시아 유교문화] ||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an_28 인문학 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큐레이션] || 포스크 코로나 사회,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한양도성 타임머신,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7/다산정보화구상170513(김현).pdf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경학 데이터베이스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8/2018-02-28데이터기반인문학연구.pdf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 디지털 인문학, 문중고문서, 온톨로지,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아카이브, 디지털 큐레이션, 인문학 빅데이터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메타버스와_시맨틱_데이터_아카이브 메타버스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스토리텔링 플랫폼,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스토리텔링, 메타버스,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용전거 인용전거] || 단행본, 논문, 고문헌
 
|}
 
|}

2022년 9월 20일 (화) 11:43 판

구분 제목 키워드
디지털 인문학 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한국문화 엔사이브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Ⅱ. 디지털 텍스트
Ⅲ. 시각적 인문학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Ⅴ. 디지털 아카이브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시맨틱 웹 시맨틱 웹이란?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RDF
SPARQL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온톨로지 온톨로지
온톨로지의 이해
온톨로지 설계
온톨로지 기술 언어
온톨로지 편집기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Ontology:EKC 2022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멀티미디어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Image Metadata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전자지도 API 활용 예시 세슘, 카카오, 네이버, 구글
데이터 시각화 Semantic Database Visualization
데이터의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나의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방법
위키 문서로 네트워크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MakeGraph 2022
스토리라인과 에피소드 데이터 편찬
Semantic Network Data Management Studio: Online Manual 시맨틱 데이터 탐색기, 편집기
가상 전시관 (Virtual Reality Exhibition) 파빌리온 제작 방법
콤플렉스 제작 방법
동영상 활용방법
파빌리오 제작 방법 v3.4
메타버스 모질라 허브 사용안내 모질라 허브, 메타버스
Mozilla Hubs Key Control 모질라 허브, 단축키
모질라 허브 씬 에디터(Spoke) 사용 안내 모질라 허브, 씬, Spoke
참고문헌 한양도성 타임머신 - 인문학적 과제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한양도성 타임머신, 디지털 스토리텔링, 데이터 큐레이션, 온톨로지
고고학술정보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과 구현 방안 전산화,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지식백과사전, 시맨틱 데이터 모델,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디지털 인문학이란: 아카이브와 인문학 연구의 통섭 디지털 아카이브, 데이터 큐레이션
신대동사회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무엇이 나를 하늘에 오르게 했는가?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Learning “Culture” in the Post-human Era 포스트 휴먼, AI, 문화유산,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인문학: 4차산업혁명시대, 인문학의 진로 4차산업혁명,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드랜스포메이션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연구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메타 아카이브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디지털 인문학, 인문콘텐츠학, 문화콘텐츠학, 인문정보학, 인문지식 코디네이터
데이터 시대의 한문 고전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데이터로 소통하는 동아시아 유교문화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인문학 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큐레이션 포스크 코로나 사회,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한양도성 타임머신,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경학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디지털 인문학, 문중고문서, 온톨로지,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아카이브, 디지털 큐레이션, 인문학 빅데이터
메타버스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스토리텔링 플랫폼,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스토리텔링, 메타버스,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인용전거 단행본, 논문, 고문헌
  • 별도로 명시하지 않은 경우, 내용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정책
  • wooLab 소개
  • 면책 조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 Powered by MediaWiki
  • Designed by Librewiki

로그인

wooLab에 가입하세요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다른 방법으로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