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째 줄: | 1번째 줄: | ||
{| class="wikitable" | {| class="wikitable" | ||
− | ! 구분 !! 제목 | + | ! 구분 !! 제목 !! 키워드 |
|- | |- | ||
− |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 + |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 |
|- | |- | ||
− | | rowspan="5"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1.pdf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 | | rowspan="5"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1.pdf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1편-1장-3-8).pdf -한국문화 엔사이브]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1편-1장-3-8).pdf -한국문화 엔사이브]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4.pdf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104.pdf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 |
|- | |- | ||
− | | rowspan="6"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1.pdf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 | | rowspan="6"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1.pdf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2.pdf Ⅱ. 디지털 텍스트]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2.pdf Ⅱ. 디지털 텍스트]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3.pdf Ⅲ. 시각적 인문학]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3.pdf Ⅲ. 시각적 인문학]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4.pdf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4.pdf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5.pdf Ⅴ. 디지털 아카이브]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205.pdf Ⅴ. 디지털 아카이브]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2편-5장-4.pdf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제2편-5장-4.pdf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 | |- | ||
− | | rowspan="3"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1.pdf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 + | | rowspan="3"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1.pdf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2.pdf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pdf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 |
|- | |- | ||
− | | rowspan="6" |시맨틱 웹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이란.pdf 시맨틱 웹이란?] | + | | rowspan="6" |시맨틱 웹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이란.pdf 시맨틱 웹이란?]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과인문지식.pdf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시맨틱웹과인문지식.pdf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RDF.pdf RDF]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RDF.pdf RDF]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SPARQL.pdf SPARQL]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SPARQL.pdf SPARQL]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음력-양력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음력-양력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 |
|- | |- | ||
− | | rowspan="8" |온톨로지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지식_온톨로지 온톨로지] | + | | rowspan="8" |온톨로지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지식_온톨로지 온톨로지]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온톨로지의_이해 온톨로지의 이해]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온톨로지의_이해 온톨로지의 이해]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설계.pdf 온톨로지 설계]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설계.pdf 온톨로지 설계]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기술언어.pdf 온톨로지 기술 언어]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기술언어.pdf 온톨로지 기술 언어]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편집기.pdf 온톨로지 편집기]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8/102/tutorial/온톨로지편집기.pdf 온톨로지 편집기]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온톨로지_설계_가이드라인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온톨로지_설계_가이드라인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 |
|- | |- |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Ontology:EKC_2022 Ontology:EKC 2022]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Ontology:EKC_2022 Ontology:EKC 2022] || |
|- | |- |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 |
|- | |- | ||
− |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튜토리얼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 + | |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문정보학_튜토리얼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 |
|- | |- | ||
− | | rowspan="4" |멀티미디어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사진_기술의_응용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 + | | rowspan="4" |멀티미디어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사진_기술의_응용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Image_Metadata Image Metadata]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Image_Metadata Image Metadata]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_2021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_2021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전자지도_API_활용_예시 전자지도 API 활용 예시] || 세슘, 카카오, 네이버, 구글 |
|- | |- | ||
− | | rowspan=" | + | | rowspan="7" |데이터 시각화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emantic_Database_Visualization Semantic Database Visualization]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의_시각화:_네트워크_그래프 데이터의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18 나의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방법] || |
|- |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Network_Graph_in_Wiki 위키 문서로 네트워크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MakeGraph_2022 MakeGraph 2022]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S0-503.story 스토리라인과 에피소드 데이터 편찬] ||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Semantic_Network_Data_Management_Studio:_Online_Manual Semantic Network Data Management Studio: Online Manual] || 시맨틱 데이터 탐색기, 편집기 |
|- | |- | ||
− | | rowspan=" | + | | rowspan="4" |가상 전시관 (Virtual Reality Exhibition)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 파빌리온 제작 방법] ||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컴플렉스_제작_방법 콤플렉스 제작 방법] || |
|- | |- | ||
− | | [htt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동영상_활용 동영상 활용방법]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파빌리온_제작_방법_v3.4 파빌리오 제작 방법 v3.4] || |
|- | |- | ||
− | | | + | | rowspan="3" |메타버스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Manual1.pdf 모질라 허브 사용안내] || 모질라 허브, 메타버스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KeyControl.pdf Mozilla Hubs Key Control] || 모질라 허브, 단축키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Hubs-Manual2.pdf 모질라 허브 씬 에디터(Spoke) 사용 안내] || 모질라 허브, 씬, Spoke |
|- | |- | ||
− | | | + | | rowspan="22" |참고문헌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1/DigitalHeritage2021_HyeonKim.pdf 한양도성 타임머신 - 인문학적 과제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한양도성 타임머신, 디지털 스토리텔링, 데이터 큐레이션, 온톨로지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2/고고학술정보아카이빙전략_v3.pdf 고고학술정보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과 구현 방안] || 전산화,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지식백과사전, 시맨틱 데이터 모델,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 |- | ||
− | | [http:// | + | | [http://digerati.aks.ac.kr/DhLab/2016/203/tutorial/ConvergenceOfDHnAR.pdf 디지털 인문학이란: 아카이브와 인문학 연구의 통섭] || 디지털 아카이브, 데이터 큐레이션 |
|- | |- | ||
− | | [htt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신대동사회론 신대동사회론] ||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4차_산업혁명_시대의_인문학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 |
|- | |- | ||
− | | [http://dh.aks.ac.kr/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목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 |
|- | |- | ||
− | | [htt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에_관한_오해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 | + | | [http://digerati.aks.ac.kr/paper/fly2011/fly2011.htm 무엇이 나를 하늘에 오르게 했는가?]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디지털_인문학_교육의_현장_(김현_2018)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 |
|- | |- | ||
− | | [http://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August_16 Learning “Culture” in the Post-human Era] || 포스트 휴먼, AI, 문화유산,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
|- | |- | ||
− | | [http://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uly_29 디지털 인문학: 4차산업혁명시대, 인문학의 진로] || 4차산업혁명,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드랜스포메이션 |
|- | |-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20/DigitalCuration.pdf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연구] ||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메타 아카이브 |
|- | |- | ||
− | | [http:// | + | | [http://dh.aks.ac.kr/~pungseok/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임원경제지』_편찬_모델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 ||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
|- | |- | ||
− | | [http:// | + | | [http://digerati.aks.ac.kr/paper/paper2013-2/2013-06-디지털인문학.htm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 디지털 인문학, 인문콘텐츠학, 문화콘텐츠학, 인문정보학, 인문지식 코디네이터 |
|- | |-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8/2018-02-28데이터기반인문학연구.pdf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데이터_시대의_한문_고전 데이터 시대의 한문 고전] || |
+ | |- | ||
+ | | [http://digerati.aks.ac.kr/paper/I2DH/I2DH0303-1.pdf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 | ||
+ | |-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9/데이터로소통하는유교문화(김현).pdf 데이터로 소통하는 동아시아 유교문화] ||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 | |- | ||
+ | | [http://dhlab.aks.ac.kr/~tutor/wiki/index.php/DH_Lecture_2021_Jan_28 인문학 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큐레이션] || 포스크 코로나 사회, 디지털 인문학, 디지털 큐레이션,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한양도성 타임머신,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
+ | |-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7/다산정보화구상170513(김현).pdf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 문헌의 정보화, 지식의 정보화, 시맨틱 경학 데이터베이스 | ||
+ | |- | ||
+ | | [http://dh.aks.ac.kr/~tutor/Documents/PDF/2018/2018-02-28데이터기반인문학연구.pdf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 디지털 인문학, 문중고문서, 온톨로지,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아카이브, 디지털 큐레이션, 인문학 빅데이터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메타버스와_시맨틱_데이터_아카이브 메타버스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스토리텔링 플랫폼,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스토리텔링, 메타버스,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 | |- | ||
+ | | [http://dh.aks.ac.kr/Edu/wiki/index.php/인용전거 인용전거] || 단행본, 논문, 고문헌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