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박물관

metaArchive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실학박물관
()
실학박물관로고.jpg
대표명칭 실학박물관
소재지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문화재관리용건축물
웹사이트 http://silhak.ggcf.kr



소개

‘실학박물관’은 실학 관련 유물과 자료를 수집·보존하며, 이를 연구·전시하고 있습니다. 조선후기의 대표적 실학자들을 만날 수 있고(2층 상설전시실), 반기마다 특별히 기획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1층 기획전시실). 그리고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아울러 실학 관련 도서를 발간하고 온·오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

제1전시실
실학박물관제1전시실.png
제1전시실은 조선 후기 실학의 형성과 탄생을 임진왜란·병자호란 이후 개혁과 농·상·공업의 발전으로 변화된 조선사회의 모습과 중국·일본으로부터 수용된 서양문물 등에서 실학의 형성과정을 찾도록 했다.
제2전시실
실학박물관제2전시실.jpg
실학의 전개 “초·중등 교과서와 연계한 전시 구성” 제2전시실은 성호 이익에서 출발하는 실학을 중농학파, 중상학파, 실사구시파로 나누고 각 학파에 속하는 실학자들의 저술과 함께 초·중등학교 교과서 전 과목에서 실학 관련 내용을 추출·정리했다. 또 이를 회화·그림·애니메이션·영상 등 보조자료를 적극 활용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실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실학시대의 자아 발견을 전시·소개하는 ‘조선학’에서는 이를 역사·지리·언어생활·백과사전으로 세분해 소개하였다.
제3전시실
실학박물관제3전시실.jpg
실학과 과학 “실용적이고 근대적인 실학시대의 과학문화 전시” 제3전시실은 실학의 특징 중에서도 과학이라는 주제를 부각시켰다. 서양과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실학자들이 당시 천문학과 지구의 자전 문제, 구형의 지구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하고 있었는지 각종 천문도와 천문관측기구, 마테오리치의 곤여만국전도, 정상기·김정호의 동국지도와 대동여지도로를 통해 볼 수 있도록 꾸몄다.


특별전시

가상전시

실학박물관가상전시.jpg

실학박물관 컬렉션 및 가상전시: https://artsandculture.google.com/partner/the-museum-of-silhak

소장유물

실학관련 서책, 기구, 관련인물 초상화 등 67점 전시 중

각종 자료 제공

https://silhak.ggcf.kr/archives/category/story

  1. 실학이야기
  2. 한중일 실학연표
  3. 발간도서
  4. 오디오가이드
  5. 멀티미디어자료

실학박물관랜선교육.jpg

실학박물관 운영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frXWJ67hzQjkcTarI9aEWA

교육프로그램

가족단위, 어린이, 청소년, 단체 등을 대상으로 실학생태교육, 방문교육, 체험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음. 최근 코로나상황에서도 교육용 자료를 제공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음.
실학박물관활동지.jpg

[출처: 실학박물관사이트 교육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