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감댁 담을 넘은 오성

metaArchive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오성과 한음에 관련된 이야기가 무척 많습니다. 이번 이야기는 오성과 권율 대감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오성의 집에 있는 감나무의 가지가 담장을 넘어 옆집으로 뻗쳤고, 옆집으로 넘어간 가지의 감은 옆집의 것이라며 못따가게 하면서 문제가 시작됩니다.
이 일에 대해 오성은 옆집 주인방에 주먹을 넣어 주먹이 누구의 것이냐고 물었고, 오성의 기지에 옆집 주인은 넘어온 감을 따가라고 합니다. 
이때 이 옆집 주인은 바로 독산성과 행주산성에서 큰 승리를 이끈 권율 장군입니다. 또 훗날 오성의 장인어른이시기도 하지요.
현재 오성의 집인 필운대와 권율장군의 집터도 비교적 근거리에 있습니다. 3D지도로 하늘에서 두 집을 확인해 볼까요? 
 


오성과한음은 조선 선조 때 명신으로, 어려서부터 친구로 지내면서 장난이 심하고 기지가 뛰어나 수많은 일화를 남겼다. 그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몇 개의 이야기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오성의 담력 : 한음으로부터 한밤중에 전염병으로 일가족이 몰살한 집에 시체 감장을 부탁받은 오성이 혼자 그 집에 이르러 시체를 감장하다가 갑자기 한 시체가 벌떡 일어나며 볼을 쥐어박는 바람에 혼비백산하였는데, 알고 보니 시체인 체 누워 있었던 한음의 장난이었다는 것이다.오성의 아버지는 오성의 담력을 시험하려고 한밤중에 외딴 숲 속의 고목나무 구멍에 무엇이 있는가를 알아 오라고 시키고, 먼저 가서 나무 구멍 속에 숨어 있다가 오성이 구멍 속으로 손을 넣을 때 안에서 그의 손을 잡았는데, 오성은 놀라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체온이 느껴지자 귀신이 아니고 사람의 장난임을 알았다는 것이다.
  2. 오성에게 똥을 먹인 한음 부인 : 오성이 한음 부인과 정을 통하였다고 한음에게 말하자, 이 말을 들은 한음 부인은 오성을 초청해서 떡에 똥을 넣어 오성에게 먹이고 거짓말을 하는 입에는 똥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였다는 것이다.
  3. 오성의 선보기 : 오성은 신붓감을 선보려고 인절미를 해서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고 몽둥이로 자기를 쫓으며 때리라고 시킨 뒤 도망치는 체하며 신부의 치마폭 속으로 들어갔다. 신부는 이에 당황하지 않고 “선을 보려면 겉선이나 보시지 속선까지 보십니까.”라고 말하였다고 한다.
  4. 한음의 참을성 : 오성은 우연히 도깨비를 만나 장차 정승까지 하리란 예언을 듣는다. 그리고 한음에게 변소에서 자기는 불알을 당기는 도깨비를 만나 예언을 들었다고 하며 변소에 가서 앉아 있어 보라고 한 뒤 노끈으로 한음의 불알을 매어 당겼다.한음이 아픔을 참고 견디자 정승까지 하겠다고 말한 뒤 한음에게 변소에서 일어난 일을 본 것같이 말하였다. 이에 한음은 비로소 오성에게 속은 줄 알았다는 것이다.
  5. 오성과 대장장이 : 오성은 어려서 대장간에 놀러 다니면서 대장장이가 만들어 놓은 정(釘)을 하나씩 궁둥이에 끼어다가 모아 놓았다. 정이 하나씩 없어지자 대장장이는 오성의 장난인 줄 알고 불에 달군 정을 맨 위에 놓아 오성의 볼기짝을 데이게 하였다. 뒷날 대장장이가 곤궁하게 되자 오성은 모아 놓았던 정을 도로 주어 곤궁을 면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6. 권율과 오성 : 오성 집의 감나무 가지가 권율의 집으로 휘어 들어갔는데 이 가지에 열린 감을 권율 집에서 차지하자, 오성은 권율이 있는 방문에 주먹을 찔러 넣고 “이 주먹이 누구 주먹이오?” 하고 물었다. 권율이 “네 주먹이지 누구 주먹이겠느냐.”라고 말하자 감을 가로챈 일을 추궁하였다는 것이다.이 밖에도 오성과 부인이 서로 골탕 먹이는 이야기 등이 많이 있다.

「오성과한음설화」는 어린이들의 기지와 해학을 통하여 인간의 약점과 인간의 본성을 신선하게 조명한 우리의 귀중한 해학 문학으로서 가치를 가진다.

관련유물

이야기

옛날 옛날 오성과 한음라는 사이좋은 친구가 살았어요. 두 친구는 동네에서 소문난 개구쟁이로 유명했지요.


어느 날 한음이 오성의 집에 놀러 왔는데, 마당에 있는 감나무를 보니 감이 먹고 싶었어요.

오성과한음 장면.jpg

오성은 돌쇠에게 감을 따오라고 했어요.

그런데 돌쇠가 감을 세 개만 가져 왔어요. 오성이 왜 이거밖에 없냐고 묻자 돌쇠가 대답했어요.

“도련님, 나뭇가지가 옆집 권율 대감님 마당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그 집 하인들이 자기 땅 이라며 감을 못 따게 합니다.”

오성은 화가 났어요. 하지만 권율 대감은 나이 많은 어른이라 자신 같은 어린이가 감히 불만을 말할 수 없었어요.

오성은 돌쇠에게 말했어요. “돌쇠야 너 담장 밑에 좀 엎드려라. 내가 너를 밟고 대감님 집에 들어갈 것이야.”

“네? 담을 넘으신다고요? 아이고, 도련님 크게 혼날 겁니다.”

하지만 오성은 고집을 부렸고 결국, 돌쇠의 등을 밟고 권율 대감집에 들어갔어요.

그때 대감은 방에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문종이가 쫙! 하고 찢어지면서 손이 쑥 들어오지 뭐예요?

대감은 깜짝 놀랐어요. “누구냐? 누가 이런 고얀 장난을 쳐?”

그때 오성이 말했어요. “대감님 저 오성입니다.”

“뭐? 오성? 그 장난꾸러기라던, 이놈! 오늘 크게 혼날 줄 알아라!”

하지만 오성은 겁먹지 않고 말했어요.

“대감님 이것이 누구의 손입니까?”

“뭐? 그걸 질문이라 하느냐? 당연히 너의 손이지!”

“그럼. 담장을 넘은 저 감들은 누구의 감입니까?”

“뭐? 허허허, 이 녀석 보게. 재치있다 하더니 정말 그렇군. 오성아, 그건 바로 너희 감이다.”

권율 대감은 어린 오성의 재치있는 모습에 화를 풀고 하인들에게 감을 딸 수 있도록 내버려 두라고 했어요.

덕분에 오성과 한음은 그날 맛있는 감을 잔뜩 먹을 수 있었어요.

지리정보


가상현실


지식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