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오이도박물관

metaArchive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흥오이도박물관
()
시흥오이도박물관
대표명칭 시흥오이도박물관
소재지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332
웹사이트 http://oidomuseum.siheung.go.kr



소개

2019년 7월에 개관한 시흥오이도박물관은 오이도 유적(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441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이도는 서해안 최대 패총유적지이자 다양한 신석기유물이 출토되어 선사시대 해안생활문화유산의 보존가치를 인정받는 곳입니다. 박물관은 오이도 유적뿐만 아니라, 시흥의 다양한 문화재가 있는 전시와 체험의 장이자 아름다운 해넘이와 바다도 만날 수 있는 도심 속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합니다.

상설전시

시흥오이도박물관상설전시.jpg

어린이체험전시

시흥오이도박물관어린이체험실.jpg

선사유적공원 오이도유적지

시흥오이도박물관오이도유적.png

선사시대 천혜의 해양자원을 가진 오이도로 찾아온 신석기인들.

섬 곳곳에서 확인된 수천 년 전 패총의 흔적이 오이도의 풍부하고 여유로운 삶을 보여줍니다. 시흥시 서남쪽 해변에 위치한 섬 아닌 섬 오이도는 우리에게 친숙한 빨강등대와 함상전망대, 오이도 선사유적공원부터 2019년 개관 예정인 오이도박물관까지 유수한 관광자원이 가득한 곳입니다.

오이도 곳곳에서 신석기시대 패총유적이 확인되면서, 2002년 섬 전체가 국가사적 제441호(시흥 오이도 유적)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습니다. 시흥시는 총 면적 335,859㎡의 전국에서 손꼽히는 선사유적지인 이곳에 오이도 선사유적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오이도 선사유적공원에는 아름다운 서해안의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와, 오이도 유적을 이해하고 선사인들의 생활상을 배울 수 있는 패총전시관이 있습니다. 선사체험마당과 야영마을에서는 선사인들의 삶을 몸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교육의 장이 펼쳐지고, 물발원지에서 오이도 원주민인 안말마을 사람들의 우물터와 당제를 지냈던 당산나무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원 곳곳에 설치된 선사인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조형물은 산책에 소소한 재미를 더해줍니다.

오이도 선사유적공원은 도시 생활에 지친 시민들에게는 편안한 쉼터이자 따뜻한 문화공간이, 아이들에게는 생생한 역사 체험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소장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