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과천관)

metaArchive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國立現代美術館 果川館)
[문화체육관광부]
대표명칭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한자표기 國立現代美術館 果川館
영문명칭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u Art, Korea
성격 박물관
설립일 1986년 8월 25일
소재지 경기도 과천시
웹사이트 [국립현대미술관]


정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국립현대미술관의 4관 가운데 [어린이미술관]을 통하여 가족중심의 문화공간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개관의 의미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미술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1969년 10월 20일 경복궁 건물의 일부를 빌어 개관되었다. 그러나 충분한 시설과 공간의 확대의 필요성으로 1986년 8월 25일 국제적 규모의 시설과 야외조각장을 겸비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을 준공, 개관하게 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중앙과 지방 미술관의 균형적 발전 도모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이 크다.

주요 소장품 및 전시

[소장품 검색]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한국화, 회화, 조각, 뉴미디어, 공예, 사진 등 다양한 근•현대 시기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꾸준히 소장품을 수집하며, <신소장품>이라는 제목의 전시회를 통하여 수집한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전시에서는 작품 수집에 읽힌 에피소드들과 작품 제작과정을 일반 대중들에게 전달하면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에 대한 친근감을 유도하는 동시에 소장품 수집의 의의와 중요성을 알린다. 또한 이것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정책을 알리고 소장품 연구 및 분석을 통해 향후 미술관의 수집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자리가 된다.

250x
백남준 다다익선(1988)과 이승택 떫은밧줄(2016)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건물의 의미 및 전시실 구성

과천관은 1986년 [건축가 김태수]가 설계하였다. 대지면적 66,916㎡, 연면적 37,796㎡의 규모에 지하1층, 지상3층으로 구성. 미술관 건물은 전통적인 산성 또는 봉수대를 연상시키는 고전적 조형요소 내포. 중앙 원형동선의 코어를 중심으로 양측에 전시실 배치, 지하층과 진입부 좌측부위에 부대시설 배치. 약 33,000 ㎡ 규모의 야외 조각공원은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 전시 및 음악회·공연 등 종합 문화공간으로 활용.

(1) 건물의 의미

과천관전경.jpg
과천관 전경
과천관외부.jpg
과천관 외부
건축가김태수.jpg
건축가 김태수

(2) 전시실 구성

과천관내부.jpg
과천관 내부
야외전시장.jpg
야외전시장
어린이박물관.jpg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학술행사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은 1997년 개관된 이래로 어린이들에게 현대예술과의 소통을 주제로 하는 창의적 교육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생각단, 어린이를 위한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방학시즌 프로그램), 초등단체 프로그램, 장애아동 단체프로그램, 유아단체 프로그램 등 다양한 종류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공식홈페이지
2004 미술관 연보, 국립현대미술관, 2004.
2019 미술관 연보, 국립현대미술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