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제천향교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1월 17일 (일) 02:03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제천향교.jpg |사진출처=“[http://www.chungbuk.re.kr/ebook/jecheon/index.html#page=82 제천향교]”, 충청북도문화재대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천향교
Jecheo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제천향교”, 충청북도문화재대관 II, 338쪽.
대표명칭 제천향교
영문명칭 Jecheo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한자 堤川鄕校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칠성로 117 (교동)
지정(등록) 종목 시도유형문화재 제105호
지정(등록)일 1981년 12월 26일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향교
시대 고려시대
수량/면적 일곽(6동)
웹사이트 제천향교,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향교는 고려·조선 시대에 공자 등의 유학자들의 제사를 지내고 지방 백성들을 교육하기 위해 나라에서 전국에 지은 학교이다. 제천향교의 대성전은 제사 공간이고 명륜당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이며, 동재와 서재는 학생들이 생활하던 곳이다.

이 향교는 고려 공양왕 1년(1389)에 백운면 화당리에 있었고, 선조 23년(1590)에 지금의 향교가 위치한 교동으로 옮겼다. 순종 1년(1907) 여름에 일본이 의병 말살 작전으로 제천 시내 전역을 불태웠을 때 제천향교도 불에 타버렸다. 이때 향교 학생 김의겸이 불 속으로 뛰어들어 유학자들의 위패를 가지고 나와 두학리 박약재에 모셨고, 1922년 지금의 위치에 향교를 다시 지었다. 1894년 갑오개혁 이후로 교육적 기능은 없어졌다.

현재는 매년 봄·가을에 공자의 제사를 지내고, 매월 초하루·보름에 향을 피운다.

영문

Jecheonhyanggyo Local Confucian School


영문 해설 내용

향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지방에서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립교육기관이다. 덕행과 학문의 모범을 보인 성현에게 제사를 올리며, 유교의 경전과 역사, 시나 문장을 짓는 법을 가르쳤다.

제천향교는 1389년 백운면 화당리에 창건하였고, 1590년에 교동으로 옮겼다. 1907년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의병 말살 작전으로 제천 시내 전역을 불태웠을 때 제천향교도 불에 타버렸다. 이때 향교 학생 김의겸이 불 속으로 뛰어들어 대성전에 모셔져 있던 위패를 가지고 나와, 제천에 있던 진주강씨 문중의 재실인 박약재에 모셨다. 1922년에 대성전을 다시 지었으며, 이후 여러 차례 보수하였다.

경내의 건물들은 앞쪽에서부터 정문,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 강당인 명륜당, 내삼문, 대성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년 3월과 9월에 제사를 지낸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