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송림사 부도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산 송림사부도
Stupa of Songnimsa Temple, Yesan
예산 송림사 부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예산 송림사부도
영문명칭 Stupa of Songnimsa Temple, Yesan
한자 禮山松林寺浮屠
주소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대률리 45-1
지정번호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80호
지정일 2006년 10월 30일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탑
시대 삼국시대
수량/면적 일원
웹사이트 예산 송림사 부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송림사 부도는 송림사에 있는 고려 시대 승탑이다. 승탑은 돌아가신 스님의 유골을 모신 탑이다. 일반적으로 덕망이 높은 스님이 돌아가시면 그를 따르는 제자와 신도들이 부도와 함께 탑비*를 세운다.

송림사 극락전 동쪽에 있는 이 부도는 고려 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통일신라 말의 도선국사를 모신 것이라는 이야기가 전하는데 이를 입증할 자료가 없어 알 수 없다.

화강암으로 만든 높이 2.4m의 부도는 신라와 고려 시대에 유행한 양식인 팔각원당형**을 잘 갖추고 있다. 팔각형 기단 위에 놓인 원통형 중대석***에는 두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엉켜 있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새겨 놓았다. 이와 함께 지붕돌의 지붕 끝에는 꽃 모양의 기와 장식을 올려놓아 우수한 석공의 기교를 잘 표현하였다.


  • 탑비: 스님의 행적을 기록한 비석.
  • 팔각원당형: 탑의 기단부터 탑몸, 지붕돌이 팔각형으로 이루어진 모양.
  • 중대석: 상대석과 하대석을 연결하는 기둥 모양의 가운뎃돌.

영문

Stupa of Songnimsa Temple, Yesan

A stupa is a structure built to enshrine the relics or cremated remains of a Buddhist monk. When a renowned monk passes away, his disciples and followers build a stupa and a stele to commemorate him. The stele records the deceased monk’s life and achievements.

This stupa made of granite is presumed to have been made during the Goryeo period (918-1392). It is unknown for whom it was built. It measures 2.4 m in height.

This octagonal stupa consists of a three-tiered base, a body stone, a roof stone, and a decorative top. The middle tier of the base is carved with two dragons each holding a wish-fulfilling jewel in their mouths. There are flower-shaped decorations on the corners of the roof stone.

영문 해설 내용

부도는 스님의 사리나 유골을 모셔 놓은 일종의 무덤이다. 덕망 높은 스님이 입적하고 나면 제자와 신도들이 스님을 기려 부도와 탑비를 세웠으며, 탑비에는 스님의 행적을 기록하였다.

화강암으로 만든 이 부도는 고려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며, 누구의 부도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높이는 2.4m이다.

이 팔각형의 승탑은 3단의 기단, 몸돌, 지붕돌, 머리장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단의 가운데에는 두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새겨 놓았다. 지붕돌의 모서리에는 꽃 모양의 장식을 올려놓았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