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의 줄다리기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광주의 줄다리기

기본 정보

이름 광주의 줄다리기
이칭 삭전(索戰), 조리지희(照里之戱), 갈전(葛戰)
수행(주관)주체 광주광역시 공동체 마을 및 시민 단체
유형 민속놀이
국가유산/지정 등록여부 광주시 무형문화유산





정의 및 개요

특징

  • 광주광역시에서 행하는 줄다리기는 비녀목으로 암수 두 줄을 연결하여 서로 잡아당기는 쌍줄다리기와 한 줄을 들여 가운데 분계점을 표시해 하는 외줄다리기 두 종류가 있다. 광주천칠석동에서는 쌍줄다리기를 주로 하고 그 외 마을에서는 외줄다리기를 주로 한다.
  • 광주의 줄다리기는 정월대보름 당산제를 행한 이후 풍농을 기원하기 위해 거행해왔다. 특히 진남문양림동, 사동, 남동, 서석동과 공북문누문동, 북동, 양동을 두 편으로 갈라서 광주천변에서 하는 줄다리기는 규모가 컸다.
  • 광주의 줄다리기는 일제강점기 이후 점차 자취를 감추었다. 가장 마지막으로 보고된 광주광역시 줄다리기는 1919년에 시행되었으며 소규모로 광주천변에서 열렸다. 한국전쟁 이후 광주의 줄다리기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다만 광주광역시 시민을 중심으로 동호회가 결성되었으며, 2011년에는 이 동호회를 바탕으로 광주시줄다리기협회가 정식 창단했다. 이 협회에서 2019년부터 매년 '광주광역시 줄다리기협회장배대회'라는 이름으로 줄다리기 대회를 열고 있다.

의미관계망



참고자료

Type Resource Title/Index URL
웹리소스 디지털광주문화대전 줄다리기 https://gwangju.grandculture.net/gwangju/toc/GC60004294
웹리소스 지역N문화 광주천과 광주 줄다리기 https://ncms.nculture.org/story-of-our-hometown/story/6997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Remark(Note)
광주의 줄다리기 광주천 광주 줄다리기는 광주천에서 행해졌다.
광주의 줄다리기 양림동 광주 줄다리기 장소는 양림동과 관련이 있다.
광주의 줄다리기 누문동 광주 줄다리기 장소는 누문동과 관련이 있다.
광주의 줄다리기 광주읍성 진남문 광주 줄다리기 장소는 광주읍성 진남문과 관련이 있다.
광주의 줄다리기 광주읍성 공북문 광주 줄다리기 장소는 광주읍성 진남문과 관련이 있다.
광주의 줄다리기 칠석동 광주 줄다리기 장소는 칠석동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