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사용자 이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
(전반적인 기여사항)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번째 줄: 2번째 줄:
 
===전반적인 기여사항===  
 
===전반적인 기여사항===  
 
*전체적: [[산업화가 쏘아올린 작은 문학]]에서 빈부격차와 관련한 문학 작품을 다루며 위키 콘텐츠로 제작했다. 빈부격차는 산업화로 인해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로, 산업화가 고도화 단계에 이르자 이를 다룬 문학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빈부격차라는 문제를 문학 작품으로 풀어내면서 산업화의 영향을 소개했다.
 
*전체적: [[산업화가 쏘아올린 작은 문학]]에서 빈부격차와 관련한 문학 작품을 다루며 위키 콘텐츠로 제작했다. 빈부격차는 산업화로 인해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로, 산업화가 고도화 단계에 이르자 이를 다룬 문학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빈부격차라는 문제를 문학 작품으로 풀어내면서 산업화의 영향을 소개했다.
*부분적: 우선 각 작품들을 줄거리, 특징, 인물 관계도(일부 작품)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
*부분적: 문학 작품 온톨로지 기획, 산업화 타임라인 제작 및 관련 자료 정리, 빈부격차와 관련한 문학 작품 조사 및 소개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
[[삼각의 집]]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경우, 문학 작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작가를 설명하는 위키 문서를 제작했다. 작가가 문학 작품을 쓰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사회를 어떻게 표현해냈는지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투영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한국 현대 사회를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외의 문학 작품들은 작품 자체의 특징에 주목하며, 한국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독자들에게 어떻게 풀어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
*위키 문서(문학 작품)에서의 스토리텔링
 +
**[[삼각의 집]]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경우, 문학 작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작가를 설명하는 위키 문서를 제작했다 ([[하근찬]], [[조세희]]). 작가가 문학 작품을 쓰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사회를 어떻게 표현해냈는지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투영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한국 현대 사회를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외의 문학 작품들은 작품 자체의 특징에 주목하며, 한국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독자들에게 어떻게 풀어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
*[[산업화가 쏘아올린 작은 문학]]에서의 스토리텔링
 +
**한국 산업화를 타임라인으로 표현했다. 근대 사회부터 비롯되는 산업화의 배경을 설명한 뒤,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흐름을 중심으로 산업화를 고도화했던 역사를 서술했다. 뿐만 아니라 타임라인 내에 실제 과거의 모습을 담은 유튜브 영상을 첨부함으로써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위키 문서에 문학 작품들을 온톨로지로 스토리텔링하고자 시맨틱 그래프의 구성을 제작하였다.

2023년 12월 9일 (토) 00:58 기준 최신판

기여

전반적인 기여사항

  • 전체적: 산업화가 쏘아올린 작은 문학에서 빈부격차와 관련한 문학 작품을 다루며 위키 콘텐츠로 제작했다. 빈부격차는 산업화로 인해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로, 산업화가 고도화 단계에 이르자 이를 다룬 문학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빈부격차라는 문제를 문학 작품으로 풀어내면서 산업화의 영향을 소개했다.
  • 부분적: 문학 작품 온톨로지 기획, 산업화 타임라인 제작 및 관련 자료 정리, 빈부격차와 관련한 문학 작품 조사 및 소개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

  • 위키 문서(문학 작품)에서의 스토리텔링
    • 삼각의 집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경우, 문학 작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작가를 설명하는 위키 문서를 제작했다 (하근찬, 조세희). 작가가 문학 작품을 쓰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사회를 어떻게 표현해냈는지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투영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한국 현대 사회를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외의 문학 작품들은 작품 자체의 특징에 주목하며, 한국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독자들에게 어떻게 풀어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 산업화가 쏘아올린 작은 문학에서의 스토리텔링
    • 한국 산업화를 타임라인으로 표현했다. 근대 사회부터 비롯되는 산업화의 배경을 설명한 뒤,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흐름을 중심으로 산업화를 고도화했던 역사를 서술했다. 뿐만 아니라 타임라인 내에 실제 과거의 모습을 담은 유튜브 영상을 첨부함으로써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위키 문서에 문학 작품들을 온톨로지로 스토리텔링하고자 시맨틱 그래프의 구성을 제작하였다.

"사용자 이름" 분류에 속하는 문서

다음은 이 분류에 속하는 문서 11개 가운데 11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