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낭만주의 문학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낭만주의

개요

개성이 없는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창작자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 시작한 문학 작품·그림·음악·건축·비평·역사편찬의 특징을 이루는 정신적 자세나 지적 동향. 자유로운 공상의 세계를 동경하기도 한다.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위에서 쓴 바와 같이 고전주의와 대립되는 사상이다.

한편 낭만주의는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일어난 사상이기도 하다. 뉴턴역학이 성공하고 과학이 성장하면서 자연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지식이 쌓이자 몇몇 사상가, 시인들은 여기에 문제를 제기하였고, 이들의 주장이 호응을 얻으면서 낭만주의가 크게 일어났다. 이들은 인간을 중시하고 자연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려고 하는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고 주장하며 자연을 분석하지 말고 상상력으로 통찰하라고 주장한다.

배경

18세기까지 유럽의 주류 예술이었던 바로크/로코코 양식은 왕족과 귀족의 취향에 맞게 장엄하고 화려한 표현을 추구하였다. 반면에 18세기부터 흔히 부르주아라고 일컫는 상공업으로 부를 쌓은 시민들(제 3계급)이 성장하였고 이들이 예술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이 때문에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당시 제 3계급 대중들의 취향에 맞는 예술사조가 주류로 떠올랐는데, 이 때 유럽에서 유행했던 예술과 학문의 경향을 일컫어 낭만주의라고 한다.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

특징

문학의 본질을 새롭게 성찰한다.

문학의 추구 방향을 성찰한다.

현대 문학의 기초가 된다.

추구해야할 가치, 존재 등을 글쓰기를 통해 계속해서 질문한다.

그저 아름답게 꾸며진 말이 아니라 언어로서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 지 끊임없이 성찰한다.

자신의 존재 자체의 혁신과 관련한 글쓰기를 하며 계속해서 질문하는 철학적인 문학이다.

대표작가 및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