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음(叶音)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압운에서 모음만 같고 단어의 마지막 자음은 같지 않은 경우를 이르는 말.

개설

협음(叶音)은 한시에서 [en]과 [eng]를 압운하는 것처럼, 운(韻)의 마지막 자음은 서로 다른 것들로 압운(押韻)한 경우를 말한다. 정상적인 압운의 규칙을 따르지 않고, 압운한 곳이 충분히 조화롭지도 않은 소위 빈운(貧韻)의 일종이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운의 자음은 같고 모음은 서로 다른 경우인 협자(協字)가 있다. 한편, 전통 음악에서 음들 사이의 조화를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내용 및 특징

협음은 중국어 시에서 [en]과 [eng], [an]과 [ang]를 압운하는 경우처럼, 주요모음(主要母音)은 동일하되 마지막 자음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압운하는 것이다. 통운의 경우 ‘腫(종)’과 ‘董(동)’처럼 발음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서로 다른 운에 속하더라도 음의 유사성에 기대어 압운을 이룬다. 그에 비해 협운은 거성(去聲)의 소운(嘯韻)인 ‘笑(소)’와 평성(平聲)의 침운(侵韻)인 ‘吟(음)’처럼 서로 차이가 많은 운들을 같은 운으로 채용한다. 프랑스어와 영국식 영어의 경우에도 ‘morn’과 ‘storm’, ‘deep’과 ‘feet’에서 보듯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비음(鼻音)이라는 음운적 유사성이 있는 자음들 사이에 교체가 일어난 것도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협음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정조의 명에 따라 1796년(정조 20)에 간행된 『어정규장전운(御定奎章全韻)』에서는 과거장에서 선비들이 통운과 협음의 격식을 몰라서 운을 달지 못하는 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였다. 실제로 『어정규장전운』에서는 여러 책들을 전거로 ‘東(동)’을 비롯한 28개의 운목(韻目)에 협음을 제시하기도 하였다(『정조실록』 20년 8월 11일).

한편, 전통 음악에서 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을 협음이라고 하였는데, 악기의 조율 및 제작 등과 관련해 자주 언급되었다(『세종실록』 12년 2월 19일).

참고문헌

  • 문선규, 『中國古代音韻學』, 민음사, 1987.
  • 왕력 지음, 송용준 옮김, 『중국시율학』, 소명출판, 2005.
  • 최영애, 『중국어란 무엇인가』, 통나무, 1998.
  • 유성준, 「唐古詩의 押韻과 平仄 考」, 『언어와 언어학』25, 2000.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