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골타자(豹骨朶子)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시대 노부(鹵簿) 행렬에 편성된, 상단에 범가죽의 둥근 주머니를 씌운 의장용 도구.

개설

노부는 왕이 궁궐 밖으로 행차할 때 동원되던 의장(儀仗) 행렬을 말한다. 궁궐 안에서 시행될 때는 ‘의장’이라 하였다. 왕의 노부는 그 규모에 따라 대가(大駕)·법가(法駕)·소가(小駕)로 구분되었으며, 왕 이외에 왕비·왕세자·왕세손 등의 의장도 있었다. 노부 행렬에는 통치자의 권위를 상징하는 각종 깃발·부채·덮개·병기·악기 등 다양하고 화려한 의장 용품이 사용되었다. 표골타자는 이러한 의장용품 가운데 하나로, 상단에 표범 가죽으로 만든 둥근 주머니를 씌운 몽둥이를 가리킨다.

연원 및 변천

허균(許筠)의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에 따르면, 표골타자는 가서봉(哥舒棒)·웅골타자(熊骨朶子)와 함께 중국 수나라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한다.

조선시대 대가노부에 6개, 법가노부에 4개, 소가노부에 2개가 편성되었다. 다른 의장과 함께 왕의 가마인 어연(御輦) 앞에 좌우로 나뉘어 진열되었다. 군사 1명당 1개의 표골타자를 들고 행렬에 참여하였는데, 이때 군사는 홍의(紅衣)에 피모자(皮帽子)를 착용하였다.

세종대에 경창부윤(慶昌府尹)정척(鄭陟)이 새로이 만들어 올린 왕세자의 대가 및 소가 의장에는 표골타자가 각각 1개씩 포함되어 있으나(『세종실록』 30년 3월 24일), 성종 연간에 편찬된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는 왕세자 의장에만 1개가 포함되었다. 이 경우 표골타자를 든 군사가 왼쪽에, 웅골타자를 든 군사가 오른쪽에 배치되었다.

형태

붉게 칠한 몽둥이 위에 범 가죽으로 만든 주머니를 둥근 모양으로 씌운다. 주머니의 길이는 2척(尺)이며, 몽둥이 상단은 쇠로 장식한다.

300px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 김지영, 「조선후기 국왕 행차에 대한 연구-의궤반차도와 거동기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