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多士麻)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갈조류 다시맛과에 속하는 해조.

개설

한자로 곤포(昆布)라고도 한다. 다시마는 주로 함길도(현 함경도) 지역에서 생산되었고, 중국 황실에 진헌하거나 사신에게 선물로 주었다. 다시마를 이용한 음식으로는 다시마튀각과 다시마찜이 있고, 이외에 다른 음식의 국물 맛을 내는 데도 사용하였다.

원산지 및 유통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다시마는 함길도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었다. 허균(許筠)은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에서 다시마는 북해에서 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였고, 정약용(丁若鏞) 또한 『경세유표(經世遺表)』에 다시마는 오직 함흥 바다에서만 생산되며 그 맛이 뛰어나게 좋고 온 나라가 다 이것을 받아먹는다고 적었다. 이러한 내용으로 보아 다시마는 함길도 지역에서 생산되어 건조된 다음, 전국으로 유통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연원 및 용도

다시마는 곤포, 윤포(綸布), 해대(海帶)라는 이름으로도 불렸다. 다만, 해대에 대해서는 좀 더 언급할 필요가 있다. 정약용은 『경세유표』에서 해대를 미역의 방언이라고 하였지만, 다른 문헌의 내용과 비교해 볼 때 해대는 다시마를 일컫는 이칭(異稱)이 맞다.

다시마는 중국 황실에 진헌하는 물목으로 사용하였고(『성종실록』 9년 8월 13일), 중국에서 온 사신들에게 선물로 주기도 했다(『성종실록』 14년 8월 1일).

다시마를 이용한 음식으로는 다시마튀각, 다시마찜 등이 있다. 『규합총서(閨閤叢書)』에 의하면, 다시마튀각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말린 다시마 한쪽에만 찹쌀밥을 빈 틈 없이 발라 볕에 말린다. 그런 다음, 기름에 띄워 지지고 밥이 묻지 않은 쪽에 꿀을 바르고 잣가루를 묻힌다. 또한 『윤씨음식법(尹氏飮食法)』에는 다시마찜 만드는 법을 기록하고 있다. 다시마를 무르게 삶은 후 두부, 다진 표고, 생강, 파를 양념하여 소를 만든다. 다시마로 소를 싼 다음, 벌어지지 않게 얇은 대꼬챙이를 끼운다. 이것을 국에 넣고 끓인 후 표고찜과 곁들여 낸다. 이외에 다시마는 다른 음식의 국물 맛을 내기 위한 부재료로도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 『경세유표(經世遺表)』
  • 『규합총서(閨閤叢書)』
  •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 『윤씨음식법(尹氏飮食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