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ft 고려

Korea100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9월 22일 (금) 21:4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문 원고 번역본

고려는 신라의 몰락 시기에 등장하였다. 918년에 왕건이 고구려를 계승한다는 뜻에서 고려라고 건국한 이 나라는 936년에 후삼국을 통일하였다. 영토는 한반도의 최북단을 제외하고 전역을 차지하였다. 10세기 후반에서 11세기 초반에 고려는 북쪽에 인접해 있던 거란족 요 왕조로부터 여러 차례 침략을 받았다. 요 왕조가 고려와 송나라의 관계에 위협을 느끼고 가해 온 공격이었지만, 고려는 이를 격퇴시켰다. 당시 고려는 1170년 무인 정권이 집권하게 될 때까지 150년간에 걸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이후 1231년부터 몽골이 여러 차례 고려를 침략하였고, 고려는 원나라의 피보호국이 되었다. 한편으로 몽골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고려의 왕자는 몽골의 공주와, 그리고 몽골 왕자는 고려 공주와 혼인하게 됨에 따라 고려와 원의 왕실은 관계가 매우 긴밀해졌다. 고려는 14세기 중엽에 나라의 자주성을 회복했지만,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1392년에 조선 왕조가 성립하면서 끝나게 된다. 고려 왕조는 474년 동안 지속되었다.

건국 당시부터 고려는 불교를 국교로 삼았으면서도 과거 시험과 같은 유학의 여러 제도를 채택하였다. 왕조의 전성기에는 불교 경전을 8만 장이 넘게 목판에 새긴 팔만대장경이 간행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최초의 인쇄용 금속 활자가 발명되었고, 현존하는 금속 활자본으로 가장 오래된 <직지>가 인쇄되었다. 고려는 청자로도 유명한데, 고려 청자는 한반도 밖으로 널리 수출되었다. 당시 외국 상인들이 “고려”란 말을 전 세계에 퍼뜨렸고, 그에 따라 서양에서는 이 나라를 “코리아”라고 부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