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서씨(利川徐氏) -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천서씨(利川徐氏) -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
39번째 줄: 39번째 줄: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7 (안영동)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 뿌리공원 內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7 (안영동)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 뿌리공원 內
 +
 +
 +
다. 그 후 왕건이 [[서목]](徐穆)의 도움에 대한 보답으로 '[[이섭대천]]'이라는 고사에서 따다가 이 지역에 ‘이천(利川)’이라는 이름을 내렸다고 한다.
 +
 +
이천의 유래에 관한 이 일화를 기념하기 위해 1989년 11월 이천 지역 토박이 원로들의 모임인 이원회(利元會)가 중심이 되어 이천시민회관 구내에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2단으로 된 방형의 대좌 위에 길고 커다란 자연석 형태의 흑요암을 올려놓았으며 흑요암 중앙에 '利涉大川([[이섭대천]])'이라는 글씨를 커다랗게 새겨 넣었다.
 +
 +
== [[이섭대천종합예술제]](利涉大川綜合藝術祭) ==
 +
새아침의 여명이 밝아오듯이 “빛으로” 찬란하게 예술인들은 자신만의 목소리와 몸짓으로, 또는 자신만의 색채로 우리 이천의 예술을 꽃피우고자 합니다.
 +
우리 이천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만드는 가장 큰 원동력이 문화와 예술이듯이 이천의 혼불로 르네상스를 이천예총 각협회가 만들어 가겠습니다.
 +
이천예총은 8개협회(국악협회/무용협회/문인협회/미술협회/사진작가협회/음악협회/연극협회/연예예술인협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천예총이 창의적 생각과 열린마음으로 예술인들의 끼와 혼을 발산시키고 시민들에게 감동과 희열을 느끼게 하는 자리가 바로 [[이섭대천종합예술제]]입니다.

2022년 10월 9일 (일) 11:07 판

이천서씨(利川徐氏) - 대전 효월드 뿌리공원

이천서씨 상징 조형물

작품명 : 은혜(恩惠) 갚은 사슴

작가 : 한국환경조각연구소 신동수

인간의 선한 본성을 통한 생명 존중과 존엄성을 표현하고 이는 지혜와 온건함, 순수함과 신의, 높은 기상과 강한 의지,그리고 평화를 사랑하는 이천서씨의 본연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화강암 좌대위에 사슴 암수 한쌍을 새겨 사슴의 은혜를 상징화시킴. 십장생과 일원 자연은 문중의 번영을 표시함. 여섯 개의 산봉우리는 강동육주와 8성 280리를 획득한 구국의 영웅 서희선생의 업적을 표시함. 하단의 좌대는 시조를 의미하며 그 위로 뻗어나가는 산의 형상은 이천서씨의 번영과 안녕을 기원함

이천서씨(利川徐氏) 유래

신라 개국공신(新羅開國功臣) 서두라(徐豆羅)의 후예로 서씨(徐氏) 시조(始祖)는 신라 말 아간(阿干) 벼슬에 올랐던 휘(諱) 서신일(徐神逸)이시다.

시조(始祖) 서신일(徐神逸)은 헌덕왕(憲德王) 9년 정유(丁酉 817)에 생(生) 하시고 효공왕(孝恭王) 6년 임술(壬戌 902)에 수(壽) 86으로 졸(卒)하시어 묘는 효양산(孝養山) 19번지 자좌오향(子坐午向)으로 합천홍씨(陜川洪氏)와 합폄(合窆)되었으며 2008년 7월 14일 이천시 향토문화유적 제17호로 지정되었다. 고려 태조(高麗 太祖) 왕건(王建)의 복하천(福河川) 이섭대천(利涉大川)에서 이천(利川)이란 고을 이름이 생겼고 예부터 이천(利川) 서아성(徐阿城)에 살았으므로 이로 인해 서씨(徐氏)성을 가지게 되어 본관(本貫)을 이천(利川)으로 하였다. 계고록(稽古錄)에 의하면 “서씨(徐氏)는 처음엔 두 관적(貫籍)이 없더니 후에 7관(七貫) 즉, 이천 서씨(利川), 달성 서씨(達城), 장성(長城), 남평(南平), 부여 서씨(扶餘),연산 서씨(蓮山), 평당(平當)으로 분파(分派) 되었으나 모두 서신일(徐神逸)을 시조로 한 이천(利川)의 별파(別派)라“ 하였다.

2세조 정민공(貞敏公) 휘(諱) 서필(徐弼)은 고려태보내사령(高麗太保內史令)으로 광종(光宗) 묘정에 배향,

3세조 장위공(章威公) 휘(諱) 서희(徐熙)는 태사내사령(太師內史令)으로 성종(成宗) 묘정에 배향 숭의전(崇義殿), 설봉서원(雪峯書院)에 봉안되신 분으로 거란(契丹)의 80만 대군을 물리치고 강동 6주 8성 280리를 획득 압록강을 국경으로 확립시킨 구국(救國)의 영웅이시다.

4세조 원숙공(元肅公) 휘(諱) 서눌(徐訥)은 태사내사령 문하시중 평장사(平章事)로 현종비(顯宗妃) 원목왕후(元穆王后)의 아버지이시고 정종(靖宗) 묘정에 배향.

2세조, 3세조, 4세조 모두 고려통일대전(高麗統一大殿)에 봉안되시었다.

4세조에 휘(諱) 서유걸(徐維傑), 휘(諱) 서유위(徐維偉), 휘(諱) 서주행(徐周行)으로 이어지고 있다. 서씨연원(淵源)에 3설(說)이 있으나 이는 설(說)에 지나지 않는다.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47 (안영동)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 뿌리공원 內


다. 그 후 왕건이 서목(徐穆)의 도움에 대한 보답으로 '이섭대천'이라는 고사에서 따다가 이 지역에 ‘이천(利川)’이라는 이름을 내렸다고 한다.

이천의 유래에 관한 이 일화를 기념하기 위해 1989년 11월 이천 지역 토박이 원로들의 모임인 이원회(利元會)가 중심이 되어 이천시민회관 구내에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2단으로 된 방형의 대좌 위에 길고 커다란 자연석 형태의 흑요암을 올려놓았으며 흑요암 중앙에 '利涉大川(이섭대천)'이라는 글씨를 커다랗게 새겨 넣었다.

이섭대천종합예술제(利涉大川綜合藝術祭)

새아침의 여명이 밝아오듯이 “빛으로” 찬란하게 예술인들은 자신만의 목소리와 몸짓으로, 또는 자신만의 색채로 우리 이천의 예술을 꽃피우고자 합니다. 우리 이천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만드는 가장 큰 원동력이 문화와 예술이듯이 이천의 혼불로 르네상스를 이천예총 각협회가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천예총은 8개협회(국악협회/무용협회/문인협회/미술협회/사진작가협회/음악협회/연극협회/연예예술인협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천예총이 창의적 생각과 열린마음으로 예술인들의 끼와 혼을 발산시키고 시민들에게 감동과 희열을 느끼게 하는 자리가 바로 이섭대천종합예술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