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기록화관 개관

"이인영-삼화목장"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설명)
(설명)
19번째 줄: 19번째 줄:
  
 
=='''설명'''==
 
=='''설명'''==
당시 삼화목장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가로로 양분된 화면 아래에는 축산업 진흥을 위해 연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육되던 황소들이 그려져 있고, 위쪽에는 지금은 사라진 목장 건물들과 상왕산 너머로 어렴풋이 용비지가 보인다. .
+
당시 삼화목장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가로로 양분된 화면 아래에는 축산업 진흥을 위해 연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육되던 황소들이 그려져 있고, 위쪽에는 지금은 사라진 목장 건물들과 상왕산 너머로 어렴풋이 용비지가 보인다.<br/>
 +
연둣빛 풀들과 사이사이 피어 있는 개나리들은 아직 오지 않은 여름을 기다리는 늦봄의 풍경을 연상케 한다.
  
 
=='''관련 민족기록화'''==
 
=='''관련 민족기록화'''==

2017년 2월 1일 (수) 23:20 판


삼화목장
이인영-삼화목장-1975s.jpg
작가 이인영
제작연도 1975년
규격 300호(290.9x197cm)
유형 농축/새마을
분류 유화
소장처 새마을중앙협의회 중앙연수원


개요

삼화목장새마을운동이 한창이던 1975년 이인영 화백에 의해 그려졌다. 소들이 한가롭게 풀을 뜯고 있는 드넓은 평야는 마치 외국 영화에나 나올 법한 풍경이다.
이 그림의 대상인 삼화목장은 1969년 김종필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김종필은 목초지 개발의 필요성을 주창하며 상왕산의 풀과 나무를 모조리 베어내고 그 자리에 외래종 풀씨를 심어 그림과 같은 이국적 풍경이 연출되도록 하였다.
1980년 신군부에서 부정축재 재산으로 환수해 축협에 넘겨, '축협 한우 개량사업소 농장'으로 탈바꿈하였다. 2000년부터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로 변경되었으며, 현재는 농협중앙회 가축개량원 소속이다.
그 규모는 무려 6백38만평에 이르며, 내부에서는 씨소 약 2300여 마리를 키우고 있다.

설명

당시 삼화목장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가로로 양분된 화면 아래에는 축산업 진흥을 위해 연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육되던 황소들이 그려져 있고, 위쪽에는 지금은 사라진 목장 건물들과 상왕산 너머로 어렴풋이 용비지가 보인다.
연둣빛 풀들과 사이사이 피어 있는 개나리들은 아직 오지 않은 여름을 기다리는 늦봄의 풍경을 연상케 한다.

관련 민족기록화

농축/수산/새마을운동 유형 작품


추출정보

작품정보 연결망

관련항목

노드 관계 노드
이인영-삼화목장 ~에 의해 그려지다 이인영
이인영-삼화목장 ~에 소장되어 있다 새마을중앙협의회 중앙연수원
이인영-삼화목장 ~를 소재로 한다 삼화목장

시간정보

중심 시간정보명 시간값
이인영-삼화목장 제작연도 1975년

공간정보

중심 연결정보 공간정보이름 경도 위도
이인영-삼화목장 소장처 새마을중앙협의회 중앙연수원

참고문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