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기록화관 개관

장삼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삼
(長衫)
대전역사박물관(http://www.daejeon.go.kr/) 소장.
대표명칭 장삼
한자표기 長衫
구분 의복
착용신분 왕비, 왕세자빈, 내명부, 외명부
착용성별 여성



정의

조선 전기의 왕비, 왕세자빈, 왕세손빈, 외명부, 궁녀와 5품 이하 정처가 의례에 참석할 때 노의 다음에 입는 옷이다.[1]

내용

조선 전기의 여성들이 입는 장삼은 상복(常服)이면서 동시에 상복(喪服)으로, 가례상례 등의 의례에 착용되었다. 1403년(태종 3) 『태종실록』에 '장삼을 생추포(生皺布)로 하여 저포(苧布)를 쓰는 것을 금하라.'는 기록과 1460년(세조 6) 『세조실록』 4월, 왕세자빈 간택시 보내는 예물의 물목에 ‘금배견화대홍단자장삼(金背肩花大紅段子長衫)’이 포함되어 있어 장삼은 5품 이하의 명부복 이외에 상례혼례에도 착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998년 안동에서 발굴된 일선문씨묘에서 16세기 장삼이 출토된 사례가 있다. 또 2011년 대전에서 안정나씨묘 이장과정에서 흑장삼이 출토되었다. 이 흑장삼『악학궤범』 권9에 기록된 '번령 흑장삼'과 동일하다. 15세기에는 여기(女妓)에게 흑장삼을 입게 하는 등 색상에 대한 규율을 엄격하게 지켰으나 16세기 이후 계회도(契會圖)에서는 팔이 짧은 고려 양식의 황장삼을 입은 여기들을 볼 수 있다. 승려들이 가사와 함께 착용하는 포(袍)도 형태는 다르나 '장삼'이라 한다..[2]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왕비 장삼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왕세자빈 장삼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내명부 장삼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외명부 장삼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일반 백성 장삼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왕비의 소례복 장삼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왕세자빈의 소례복 장삼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시간정보

공간정보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주석

  1. 강순제·김미자·김정호·백영자·이은주·조우현·조효숙·홍나영, 『한국복식사전』, 민속원, 2015, 603쪽.
  2. 정주란·김용문, 「조선전기 출토 여성복식의 유형과 특징에 관한 연구」, 『服飾』 67권, 한국복식학회, 2017, 162~163쪽.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 강순제·김미자·김정호·백영자·이은주·조우현·조효숙·홍나영, 『한국복식사전』, 민속원, 2015.
  • 박필순, 「여자 포에 관한 연구-조선시대 장의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梁仁愛, 「女子 袍에 관한 硏究-우리나라와 중국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정주란·김용문, 「조선전기 출토 여성복식의 유형과 특징에 관한 연구」, 『服飾』 67권, 한국복식학회, 2017.
  • 홍나영·신혜성·이은진 지음, 『동아시아 복식의 역사』, 교문사, 2011.

더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