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탑비문 작업노트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楊洲 檜巖寺 指空禪師浮屠碑)
BHST Hoeamsa Jigong stele.jpg
대표명칭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영문명칭 Stele for Master Zhikong at Hoeamsa Temple, Yangju
한자 楊洲 檜巖寺 指空禪師浮屠碑
주소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산 8-1
문화재 지정번호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35호
문화재 지정일 2004년 11월 29일
찬자 이색(李穡)
서자 이희현(李羲玄)
각자 미상
서체 해서(楷書)
승려 지공(指空)
건립연대 1828년
승탑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



정의

경기도 양주시 회암동 회암사(檜巖寺)에 있는 인도의 승려 지공(指空, ?-1363)탑비.

내용

개요

비신(碑身)[1]의 높이 237cm, 너비 96cm, 두께 28cm로[2] 네모꼴 받침돌 위에 홈을 파서 비신을 세우고 팔작지붕 모양의 옥개석(屋蓋石)[3]을 얹은 형식이다.[4] 탑비 옆에는 귀부(龜趺)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데, 이것이 원래 지공선사부도비의 귀부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5]

비문

비문에는 지공(指空)이 인도의 108대 조사(祖師)로 황제 등의 우대를 받았으며, 반야(般若)를 공부했다는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다.[6]

비문 보러가기
"회암사지공선사부도비", 금석문 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소.


탑비의 파손과 복원

지공(指空)이 원(元)에서 입적한 것은 1363년 11월이었으며, 1370년에는 그의 유골이 고려에 도착하였다.[7] 이를 계기로, 지공의 제자인 나옹(懶翁)회암사(檜巖寺) 중창에 착수하였으며, 지공의 승탑을 세우는 등 중창불사에 힘을 쏟았다.[8] 원래의 비는 이색(李穡)이 비문(碑文)을 지어 1378년(우왕 4) 회암사에 세워졌으나, 1821년(순조 21) 광주의 유생 이응준(李膺俊)에 의해 파괴되어 1828년 다시 건립되었다.[9] 이러한 과정은 무학대사비(無學大師碑)의 음기(陰記)[10]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Quote-left.png 우리나라의 세 분의 조사(祖師) 지공(指空), 나옹(懶翁), 무학(無學)의 사리를 안치한 탑과 사적비(事蹟碑)가 양주(楊州)의 천보산(天寶山) 북쪽 벼랑에 있으니, 지공과 나옹의 두 비는, 목은(牧隱) 이문정공(李文靖公)이 글을 짓고, 한수(韓修)와 권중화(權仲和)가 써서 고려 말에 세운 것이다.

무학(無學)의 비는 태종께서 즉위하신지 10년(태종 10, 1410년)되던 해인 경인년에, 왕명을 받들어 문신 변계량(卞季良)이 글을 짓고, 공부(孔俯)가 써서 두 분 왕사(王師)의 탑 아래에 세웠다. 그러나 지금은 절은 폐허가 되었고 비만 덩그러니 남아있다. 금상 21년(순조 21, 1821년) 신사년에 이응준(李膺埈)이란 자가 술사(術士) 조대진(趙大鎭)과 함께 사리탑을 헐은 뒤 자기 아버지를 묻고, 지공, 무학의 두 비를 두들겨 부쉈다.
관찰사가 사실을 조정에 보고하니, 임금께서 깜짝 놀라시어, 이응준과 조대진은 섬으로 유배하고, 이응준 아비를 묻은 무덤을 파버리라 명하셨다. 이어 “부서진 비는, 개국 초에 선조의 분부에 따라 세운 것인데, 오늘날 보존치 못함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말씀하시며, 경기(京畿) 감영(監營)에 명하시어 일을 주관토록 하였다. 지공의 비는 문정공의 후손인 목사(牧使) 희현(羲玄)에게 다시 쓰게 하고, 무학의 비는 많이 훼손되지 않았으므로 예전에 새긴 공부(孔俯)의 글씨를 모방하여 새기도록 하였다. 무자년(순조 28, 1828년) 가을에 공사가 비로소 끝나 옛터에 세웠다.

Quote-right.png
출처: "무학대사비", 금석문 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소.


지식 관계망

"그래프 삽입"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지공 A는 B를 위한 비이다 1828년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 지공 A는 B를 위한 승탑이다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이색 A는 B가 비문을 지었다 1378년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이희현 A는 B가 비문을 썼다 1378년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양주 회암사 A는 B에 있다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 A는 B와 관련이 있다
양주 회암사 지공 A는 B가 창건하였다
지공 혜근 A는 B의 스승이다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양주 회암사 무학대사비 A는 B에 기록되었다

시각 자료

가상현실


가상 현실 - 전체 화면 보기

갤러리

주석

  1. 비문을 새긴 비석의 몸체
  2. "회암사지공선사부도비", 금석문 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소.
  3. 빗돌이나 석등을 세운 위에 지붕 모양으로 만들어 덮어 얹는 돌
  4. "지공선사 부도비", 문화재, 『회암사』online.
  5.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부도비 안내판 해설문.
  6. "양주 회암사 지공선사 승탑비",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7. 황원갑, "무학왕사와 천보산 회암사", 『고승과 명찰』, 바움, 2010, 286쪽.
  8. 이재형, "이재형 기자의 편지로 읽는 스님이야기 - 23. 천축승 지공이 고려 나옹에게", 『법보신문』, 2015년 3월 18일.
  9. "지공, 나옹선사 부도 및 석등", 회암사지 주변 문화재, 『회암사지박물관』online.
  10. 비갈(碑碣)의 등뒤에 새긴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