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순종 어진(곤룡포본)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순종 어진(곤룡포본)
"마지막 황제의 얼굴-순종 어진", 수장고 속 왕실유물 이야기, 『국립고궁박물관』online.
한자명칭 純宗 御眞
작가 김은호
제작시기 1928
소장처 국립고궁박물관
유형 어진
크기(세로×가로) 270.0×104.8㎝


정의

1928년에 김은호가 그린 순종황제 초상화이다.

내용

1928년에 그려진 「순종 어진」은 순종 사후 황실의 하교를 받아 이당 김은호가 제작하였고 익선관에 황색 곤룡포를 착용하고 교의에 앉아 있는 모습의 전신상이다. 김은호는 초상화를 그릴 때 전통적인 초상화법 대신 사진을 보고 얼굴의 윤곽과 음영을 파악하여 부드럽게 그리는 사진영상식 수법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순종 어진(곤룡포본)」도 같은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김은호는 여러 차례 순종어진을 제작했는데, 1916년경에 그가 그린 익선관본 순종 어진을 제작 당시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어진은 창덕궁 대조전 벽에 걸려 있다가 1917년의 대조전 화재로 인해 불타버렸다. 1928년의 「순종 어진(곤룡포본)」은 창덕궁 신선원전에 소장되었다가 한국전쟁 당시에 부산 피난 시기에 화재를 당해 반소되었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순종 어진(곤룡포본) 조선 순종 A는 B를 묘사하였다 A ekc:depicts B
순종 어진(곤룡포본) 김은호 A는 B가 그렸다 A dcterms:creator B
순종 어진(곤룡포본) 국립고궁박물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순종 어진(곤룡포본) 순종 어진 복원모사도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928년 순종 어진(곤룡포본)이 제작되었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7.5765660 126.9748840 순종 어진(곤룡포본)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마지막 황제의 얼굴-순종 어진", 수장고 속 왕실유물 이야기, 『국립고궁박물관』online.
  2. "순종 어진 복원모사도", 소장품 검색, 『국립고궁박물관』online.

참고문헌

유용한 정보

  1. 권행가, "순종어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더 읽을거리

  1. 단행본
    •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유산 보존연구 - 순종황제 어진』, 2015.
    • 조선미, 『왕의 얼굴』, 사회평론,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