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원맥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과 함께-저승편>, <신과 함께-이승편>, <신과 함께-신화편>에 모두 등장하는 일직차사 '해원맥'


개요

해원맥은 <신과 함께-신화편>과 <신과 함께-이승편>, <신과 함께-신화편>에 모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이다.

해원맥은 저승삼차사 중 일직차사이다. <신과 함께-신화편>의 두번째 에피소드인 차사전에서는 공명정대한 군관이었던 해원맥이 어쩌다가 저승차사가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황량한 국겨지대에서 이덕춘을 구하기 위해서 마지막까지 악인과 싸우다가 죽음에 이르게 되자, 저승에서 그를 눈여겨 봤던 염라대왕이 그에게 저승차사가 될 것을 제안하게 된다. 그러자 해원맥은 자신 때문에 자신만큼이나 기구한 삶을 살아야했던 이덕춘도 함께 저승차사가 되는 조건을 걸고 저승차사가 되라는 제안을 받아들인다. 해원맥은 일직차사로서, 염라대왕의 명으로 여러 사람을 데리러 갔는데, <신과 함께-신화편>의 네 번째 에피소드인 성주전에서 해원맥은 성주신을, 마지막 에피소드인 강림전에서 저승삼차사의 리더가 될 강림도령을 데리러 간다. <신과 함께-이승편>에서 해원맥은 강림도령이덕춘가정신에 가로막혀 명부에 적혀있던 동현할아버지를 데리고 오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저승삼차사를 대표하여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능동적 차사로 등장한다.

해원맥은 <신과 함께-이승편>에서 주도적으로 동현이네 가정의 재개발 상황에서 할아버지를 저승으로 바로 데려가지 않고, 삼 개월이라는 시간을 주는 인물로, 리더쉽 있고 카리스마가 강한 성격으로 등장한다. 또한 재개발 용역 인력에 맞서서 가정신과 협력하여 싸우는 인물로 그려진다.

해원맥은 영화 '신과 함께'에서 주지훈이 연기한다.

클래스

  • 캐릭터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해원맥 은 ~에 속해있다. 저승삼차사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신화편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저승편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이승편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차사전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강림전
해원맥 은 ~에 등장한다. 성주전
해원맥 은 ~와 관련있다. 이덕춘
해원맥 은 ~이 연기한다. 주지훈,최정수

참고

  • 주호민, <신과 함께> 시리즈
  • 이명현, 「《신과 함께신화편에 나타난 신화적 세계의 재편 - 신화의 수용과 변주를 중심으로 -」, 『구비문학연구』 제40권, 한국구비문학회, 2015, 167~192쪽.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