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왕신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문왕신은 <신과 함께-이승편>과 <신과 함께-신화편> 등장하는 캐릭터이다.

문왕신은 <신과함께-신화편>에 등장하는 녹두생이전과 연결된 캐릭터이며, 한국 무속신화인 문전본풀이에 속해있다. <신과함께-신화편>에서는 문왕신이 되기 전 녹두생이였을 떄의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녹두생이는 남선비와 여산부인의 막내아들이었으며, 상당히 총명한 인물로 등장한다. 왜냐하면 위장을 하고 들어온 노일자대를 한번에 알아냈으며, 노일자대가 꾸미는 흉계를 모두 알아내 남선비와 그 가족들을 지켜내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녹두생이는 후에 문을 지키는 문왕신으로 임명을 받게 된다.

문왕신은 오랜 시간 동안 문을 지키는 가정신으로 활동하게 되는데, <신과 함께-이승편>에서 현대사회에서 전통적인 문의 형식이 사라짐에 따라서 문왕신도 함께 사라져버리게 된다. 그래서 문왕신은 어머니 조왕신에 의해 인간으로 태어나게 된 동현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동현은 할아버지와 함께 가난하게 사는 초등학생으로 그려진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가 되었으나 재개발자들의 횡포에 의해 할아버지는 기력을 잃게 되고, 측신이 동현의 친누나처럼 챙겨주게 된다. 그러나 결국 이승의 모든 가정신들을 데리고 오라는 염라대왕의 명을 받고, 저승삼차사는 인간인 동현을 문왕신으로 환생시켜 저승으로 데리고 오게 되며, 이승에서 동현으로 있었던 모든 기억들을 잃게 된다.

클래스

  • 캐릭터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문왕신 은 ~를 배경으로 한다. 가정신앙
문왕신 은 ~를 배경으로 한다. 가정신
문왕신 은 ~에 속해있다. 문전본풀이
문왕신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신화편>의 녹두생이전
문왕신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이승편
문왕신 은 ~와 관련이 있다. 조왕신

출처

  • 정수희, 「전통문화콘텐츠의 현대적 활용 - 웹툰<신과 함께-이승편>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연구 제2호,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2012, 70-93p.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