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랭이꽃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격 및 특징

뚝섬유원지를 비롯한 한강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물 중에 하나. 전국의 산과 들 건조한 곳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 카자흐스탄, 중국, 몽골, 러시아 동북부, 유럽 등에 분포한다. 줄기는 모여나며, 곧추서고, 높이 30-50cm다. 잎은 마주나며, 선형 또는 피침형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줄기를 조금 감싼다. 줄기 아래쪽 잎은 수평으로 벌어지거나 밑으로 처진다. 꽃은 6-10월에 줄기 또는 가지 끝에서 1-3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이다. 꽃받침은 짧은 원통형, 5갈래로 갈라진다. 꽃싸개잎은 보통 4장, 끝이 길게 뾰족하다. 꽃잎은 5장, 끝이 여러 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아래쪽에 점이 있고, 밑이 좁아져서 꽃받침통 속으로 들어간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다. 열매는 삭과이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패랭이꽃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1]


  1. '패랭이꽃',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위치

국내 - 전국, 국외 - 카자흐스탄, 중국, 몽골, 러시아 동북부, 유럽

생태

꽃은 6-10월에 핀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에서 자라며, 그늘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이용 및 활용

관상용으로 심으며 전초는 약용한다.이뇨제와 항염제의 효과로 약으로 쓴다. 잎에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고 쓴맛을 내어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관련 항목

S (객체1) V (관계) O (객체2)
패랭이꽃 의 위치 뚝섬유원지
패랭이꽃 의 근처 한강
패랭이꽃 의 관련 쑥부쟁이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