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 앞 문화거리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건대 앞 문화거리와 주변 상권
  • 개요: 건대 앞 문화거리는 서울시 광진구의 8대 관광명소 중 하나로, 복합 문화공간과 대학과 상권이 공존하는 거리 일대를 일컫는다.

건국대학교 병원 맞은 편의 '맛의 거리', 건대입구 역 5, 6번 출구지역의 '로데오 거리' 등을 포함하는 서울 동부의 대형 상권이다. 건대입구 역 주변은 20여 년 전까지는 지역 서점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가 거리였으며 화양리 상권에 밀려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화양리 유흥가가 정비되고, 지하철 2, 7호선 환승역에 이어 백화점과 대형 유통매장들이 들어서면서 하루 유동인구 6만 명 이상인 서울 동부의 대표적인 상업지구가 되었다. 영동대교, 청담대교 등 강남북을 잇는 도로가 인접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며 다양한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유입되었고, 건국대학교 병원과 어린이 대공원, 스타시티 등 대형 집객시설을 갖추어 유입인구가 지속되고 있다. 인근에 경쟁상권이 없다는 점 역시 문화의 거리가 발전하고 조성되는 것에 큰 영향을 주었다.[1]

  • 위치: 건국대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7호선 건대입구 역에서 어린이대공원역 사이의 능동로와 2호선 건대입구역이 위치한 아차산로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다.


편집-1=우지혁 개요의 건대 앞 문화거리와 주변 상권에 대한 사진 첨부자료를 좀 더 알아보기 쉬운 사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편집-1=황인희 개요와 위치에서 건대입구 역, 건국대학교에 하이퍼링크

편집-3=허재성 개요의 청담대교스타시티에 하이퍼링크 추가

Concept 설계

교통

공간

맛집

쇼핑공간

문화공간

행사



  1. '건대역 상권 침체 해법 찾을까', 더 벨(the bell) 기사

Digerati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