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근

North Korea Humanities

김주현(CNU2025컴)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11월 27일 (목) 19:51 판 (‎)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25-2 미디어위키를 활용한 역사 데이터 편찬" 수강생(김주현(CNU2025컴))이 작성했습니다.




박수근(朴壽根)
박수근.jpg
출처 : 위키백과,우리 모두의 백과사전_박수근online, 위키백과.
 
한글명 박수근 한자명 朴壽根 영문명 Park Sookeun 가나명 이칭
성별 남자 생년 1914년 몰년 1965년 출신지 강원특별자치도 양구 전공 없음 (독학으로 미술 활동)




항목

차례


개요 생애 연구 데이터 참고자원 주석




개요


생애


출생 및 어린시절

강원도 양구 출신. 아버지 향지인물(享智)와 어머니 윤복주인물(尹福珠) 사이에서 6남매 가운데 맏아들로 태어났다.[1] 태어났을 당시 넉넉했던 집안 형편은 그가 보통학교에 들어갈 즈음 어려워졌고 그 이후로는 계속 가난으로 인한 고단한 삶을 살았다.[2] 12세 때 밀레의 '만종'을 보고 자신도 그와 같은 화가가 되고자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계속하여 18세인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선전)에서 수채화 <봄이 오다>로 입선을 하게 되었다.[3] 화가로서 그의 삶은 이렇게 시작되었다.[4]


제목2


제목3


제목4


제목5





연구


<빨래터>

향토적이고 토속적인 일상의 풍경은 일제강점기부터 줄곧 박수근의 작품세계의 중심 소재였다.[5] 빨래하는 조선 여인의 모습은 일제강점기부터 조선을 표상하는 흔한 소재지만 박수근은 빨래터라는 공동체적 공간을 통해 다양한 인물 군상을 표현하고자 했다. [6]절제되고 소박한 화면을 통해 향토적이고 일상적인 풍경에 대한 작가의 진솔한 시선을 담아낸 이 작품은 일제강점기 조선향토색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대적인 조형 어법으로 재탄생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7] 캔버스에 유채(15×31cm, 리움 소장)로 제작된 이 작품은 1950년대 박수근의 대표작이다[8] 냇가에 나란히 앉은 여인들은 사선 구도와 짜임새 있는 배치를 통해 율동감과 원근을 형성하고, 두껍게 쌓인 물감은 화강암 같은 독특한 질감을 만들어낸다.[9]


제목2


제목3





데이터


TripleData

Source (A) Target (B) Relationship
Person: 향지 Person: 박수근 A hasSon B
Person: 윤복주 Person: 박수근 A hasSon B
Person: 홍길동 Institution: ○○대학교 A worksAt B
Person: 홍길동 Group: ○○학회 A isMemberOf B
Book: ○○○ Person: 홍길동 A creator B



Timeline


  • [▶Time라인스프레드시트URL삽입 Timeline Google Spreadsheet]

▶Timeline임베딩

Network Graph






참고자원







주석


  1. 박수근(朴壽根)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 박수근(朴壽根) - 이름별 문화인물 - 한국의 문화인물online, 전통문화포털.
  3. 박수근(朴壽根) - 이름별 문화인물 - 한국의 문화인물online, 전통문화포털.
  4. 박수근(朴壽根) - 이름별 문화인물 - 한국의 문화인물online, 전통문화포털.
  5. 빨래터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6. 빨래터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 빨래터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8. 빨래터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9. 빨래터online,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