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영천 화남리 삼층석탑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6월 9일 (화) 13:4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천 화남리 삼층석탑
Three-story Stone Pagoda in Hwanam-ri, Yeongcheon
영천 화남리 삼층석탑,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영천 화남리 삼층석탑
영문명칭 Three-story Stone Pagoda in Hwanam-ri, Yeongcheon
한자 永川 華南里 三層石塔
주소 경북 영천시 신녕면 화남리 498번지
지정번호 보물 제675호
지정일 1980년 9월 16일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탑
시대 신라
수량/면적 1기
웹사이트 영천 화남리 삼층석탑,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없음.

수정 국문

초고

불탑은 부처의 유골을 모신 조형물이다. 실제 유골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상징적으로 부처를 모신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한광사에 있는 이 석탑은 삼층으로 쌓아올린 불탑이며, 동쪽과 서쪽에 하나씩 서있던 쌍탑 가운데 하나였다. 석탑은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졌다. 1980년 이 탑을 해체하고 복원하는 과정에서 석조여래좌상이 발굴되어 보물 676호로 지정되었다.

한광사는 신라 문무왕대 창건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세하지는 않다. 조선시대에는 터만 남아있었으나 158년 승려 최명도가 중창하였다.

1차 수정

불탑은 부처의 유골을 모신 조형물이다. 실제 유골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상징적으로 부처를 모신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한광사에 있는 이 석탑은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동쪽과 서쪽에 하나씩 서 있던 쌍탑 가운데 하나였다. 1980년 이 탑을 해체하고 복원하는 과정에서 석조여래좌상이 발굴되어 보물 676호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석탑 오른쪽에 모셔져 있다.

한광사는 신라 문무왕대 창건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세한 역사는 알려지지 않는다. 조선시대에는 터만 남아 있었으나 1958년 승려 최명도가 중창하였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