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11월 20일 (수) 10:51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문경녹문리고병숙가옥.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3413703650000 문경 녹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
Go Byeong-suk’s House in Nongmun-ri, Mungyeong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
영문명칭 Go Byeong-suk’s House in Nongmun-ri, Mungyeong
한자 聞慶 鹿門里 高柄璹 家屋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산양면 녹문길 168 (녹문리)
지정번호 문화재자료 제365호
지정일 1999년 8월 9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3동
웹사이트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문경 녹문리 고병숙 가옥은 조선시대의 일반 살림집으로 산양면 녹문리에 자리 잡은 개성 고씨 가옥 가운데 하나이다. 자료에 따르면 고몽익(高夢翊, 1780~1851)이 순조 28년(1828)에 지었다고 한다.

이 가옥은 안채, 사랑채, 대문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남서쪽을 바라보고 있다. 원래는 사랑채 오른쪽에 중문간을 둔 ‘ㅡ’자 모양의 아래채가 있어 ‘ㅁ’자 모양이었으나 1980년 후반에 아래채를 철거하여 지금은 안채와 사랑채를 튼‘ㄷ’자 모양을 하고 있다.

대문채는 여덟 팔(八)자를 이루는 팔작지붕이 특이하며, 사랑채 옆면에 중문을 내고 수납공간을 많이 둔 것이 특징이다. 대청 뒷면과 옆면 창호에는 머름을 들이지 않고 문턱을 낮추었다. 조선시대 전통 건축 양식에서 벗어나 19세기 한옥의 변모 과정을 잘 보여주는 건물이다.

영문

Go Byeong-suk’s House in Nongmun-ri, Mungyeong


영문 해설 내용

이 집은 고몽익(1780~1851)이 1828년에 이 마을로 들어오면서 지었다. 이후 녹문리에는 개성고씨가 세거하였다.

이 집의 건물들은 앞에서부터 대문채, 사랑채, 안채 순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모두 남서쪽을 바라보고 있다. 원래는 사랑채 오른쪽에 부속건물이 하나 더 있었으나, 1980년대 후반에 철거되었다.

사랑채에는 오른쪽에서부터 대청, 방, 부엌, 방을 두었고, 맨 왼쪽은 앞쪽에는 작은 마루를 두고 뒤에는 작은방을 두었다. 대청과 사랑방 사이에 문을 달아, 필요할 때에는 문을 열어두고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부엌, 안방, 작은방이 있고, 대청마루 오른쪽에 작은방이 하나 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