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군산 어청도 등대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2년 8월 12일 (금) 20:0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군산 어청도 등대
Lighthouse on Eocheongdo Island, Gunsan
군산 어청도 등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군산 어청도 등대
영문명칭 Lighthouse on Eocheongdo Island, Gunsan
한자 群山 於靑島 燈臺
주소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어청도길 240 (어청도리)
지정번호 국가등록문화재 제378호
지정일 2008년 7월 14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공공용시설
시대 대한제국시대
수량/면적 등대 1동, 접근로 및 기단-총면적 211.2㎡, 콘크리트조 등대, 건축면적 7.2㎡, 연면적 7.2㎡,등대높이 14.7m
웹사이트 군산 어청도 등대,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군산 어청도 등대는 둥근 콘크리트 구조, 등명기, 조립식 나선형 계단, 조립식 철제 바닥판 등으로 구성된 건물이다.

청일전쟁 후 중국항로의 중요성을 인식한 일본이 1912년 세운 등대로 중국 산둥반도와 약300km 거리에 위치한 어청도에 위치해 있다.

등대는 전면 입구의 ‘박공장식’과 상부 전통한옥의 서까래를 재구성한 ‘조망대’, 꼭대기의 붉은 ‘등롱(燈籠)’, 수은 위에 뜨게 하여 회전시킨 ‘중추식 등명기(燈明機:불을 켜 비추는 기계)’등 처음의 모습이 남아있다.

군산 어청도 등대는 군산항과 서해안의 남북항로를 지나는 모든 선박들이 이용하고 있는 중요한 등대로 뛰어난 조형미와 우리나라 등대요건을 갖춘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어청도 등대는 일제강점기인 1912년 일본에 의해 세워진 등대이다. 일본은 청일전쟁 후 중국 항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산둥반도와 약 300km 거리에 위치한 어청도에 등대를 세웠다. 지금도 군산항과 서해안의 남북항로를 지나는 모든 선박들이 이용하고 있는 중요한 등대이다.

등대는 둥근 콘크리트 구조로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이다. 앞면 입구에는 삼각형 페디먼트를 설치하였고, 조망대의 디자인은 전통 한옥의 서까래 형태를 재구성한 것이다. 맨 위의 붉은 등롱 부분은 나중에 철제 주물로 다시 만들었다. 내부에는 수은 위에 뜨게 하여 회전시킨 중추식 등명기, 조립식 나선형 계단,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철제 바닥판 등 원래의 요소가 잘 보존되어 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