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전등사 약사전 후불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0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전등사 약사전 후불탱은 화면 중앙에는 긴 불단 위에 약사여래와 일광보살(日光菩薩)·월광보살(月光菩薩)의 약사삼존불이 그려져 있다. 약사여래는 왼손에 지물인 금빛의 약함을 들고 있으며,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은 해와 달을 상징하는 붉은 원과 흰 원이 그려진 보관을 쓰고 있다. 두 보살은 보관에 맞추어 군의(裙衣)의 색을 홍색과 백색으로 칠했다. 약사여래 뒤에는 가섭과 아난이 서 있고, 사천왕 중 2명의 천왕은 불단 앞에 배치하고, 다른 천왕은 가섭과 아난 좌우에 배치하였다. 비록 불·보살의 상호가 변색되었지만 주조색인 홍색과 녹색의 색채가 선명하며, 불·보살과 사천왕의 복식마다 원문(圓文)과 화문(花文) 등으로 장식하고 보살의 신광(身光)을 오색광채로 표현하여 화려함을 더했다.

수정 국문

초고

약사여래를 중심으로 양옆에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이 배치된 약사삼존불을 그린 후불탱이다. 후불탱은 불상 뒤에 봉안하는 불화를 말하며, 불상과 함께 예배의 대상이 된다.

1884년에 제작된 그림으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화폭 중앙에 약사삼존불을 배치하고, 화면의 네 모서리에는 부처의 가르침을 지키는 네 명의 수호신인 사천왕을 그렸다. 약사여래의 광배 양옆에는 부처의 여러 제자 중 으뜸이라고 하는 가섭과 아난을 그렸다. 약사여래는 왼손에 금빛의 약함을 들고 있는데, 이는 약사여래를 상징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주색인 홍색과 녹색의 색채가 선명하며, 불·보살과 사천왕의 복식마다 다양한 문양으로 장식하였다. 보살의 몸 주변에 그려진 광배를 오색광채로 표현하여 화려함을 더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1
      • 전등사 약사전 후불탱은 화면 중앙에는 긴 불단 위에 약사여래와 일광보살(日光菩薩)·월광보살(月光菩薩)의 약사삼존불이 그려져 있다.
→ 전등사 약사전 후불탱은 약사여래와 그 권속을 그린 그림이며, 약사전 본존불 뒤에 걸려 있다. 이 그림의 크기는 가로 00㎝, 세로 00㎝이며, 화 변 중앙의 긴 불단 위에 약사여래와 일광보살・월광보살의 약사삼존이 있고, 그 주변에 아난과 가섭, 사천왕 중 2명의 천왕이 서 있다.

(그림의 현상을 먼저 설명하고 채색 방법, 문양 등 세부 표현과 기법을 다음에 설명함)

→ 화기 내용 추가 : 1884년(고종 21) 혜고봉감, 태허체훈, 금화기형 등이 조성하였다는 화기가 남아 있음. 이 후불탱을 조성한 화승들은 19세기 전, 후반에 경기도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인물들이라는 점 등을 기록.
→ 그림의 특징과 의의 추가 : 다른 그림들과는 다른 구도나 표현 등, 19세기 불화로서의 특징 등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이 그림만의 특징을 기록할 필요가 있음.
  1. 분야별 자문위원2
    • 약사여래를 중심으로 양옆에 해와 달을 상징하는 붉은 원과 흰 원이 그려진 보관을 쓰고 있는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月光菩薩)이 배치된 약사삼존불을 그린 후불탱이다. 후불탱은 불상 뒤에 봉안하는 불화를 말하며, 불상과 함께 예배의 대상이 된다.
    • 1884년에 제작된 그림으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화폭 중앙에 약사삼존불을 배치하고, 화면의 네 모서리에는 부처의 가르침을 지키는 네 명의 수호신장인 사천왕을 그렸다. 약사여래의 광배 양옆에는 부처의 제자 중 가섭과 아난을 그렸다. 약사여래는 왼손에 금빛의 약함을 들고 있는데, 이는 약사여래를 상징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 주색인 홍색과 녹색의 색채가 선명하며, 불·보살과 사천왕의 복식은 동그라미와 꽃 등의 다양한 문양으로 장식하였다. 보살의 몸 주위에 그려진 광배를 오색광채로 표현하여 화려함을 더했다.

2차 수정

약사여래를 중심으로 양옆에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月光菩薩)이 배치된 약사삼존불을 그린 후불탱이다. 후불탱은 불상 뒤에 봉안하는 불화를 말하며, 불상과 함께 예배의 대상이 된다.

1884년에 제작된 그림으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화폭 중앙에 약사삼존불을 배치하고, 화면의 네 모서리에는 부처의 가르침을 지키는 네 명의 수호신장인 사천왕을 그렸다. 약사여래의 광배 양옆에는 부처의 제자인 가섭과 아난을 그렸다. 약사여래는 왼손에 금빛의 약함을 들고 있는데, 이는 약사여래를 상징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주색인 홍색과 녹색의 색채가 선명하며, 불·보살과 사천왕의 복식은 동그라미와 꽃 등의 다양한 문양으로 장식하였다. 보살의 몸 주위에 그려진 광배를 오색광채로 표현하여 화려함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