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강릉 칠사당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5월 24일 (금) 20:4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강릉 칠사당
강릉 칠사당,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대표명칭 강릉 칠사당
한자 江陵 七事堂
지정번호 보물
지정일 2021년 12월 27일
분류 유적건조물/정치국방/궁궐·관아/관아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강릉 칠사당,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해설문

국문

「강릉 칠사당」은 강릉대도호부 관아 구역 안에 있는 조선시대 수령의 집무처이다. ‘칠사당’이라는 명칭은 수령이 행해야 할 주요 업무인 칠사(七事: 농사, 호구, 교육 병무, 세금, 재판, 풍속)에서 유래하였다.

최초 건립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1632년(인조 10년)에 중건하고, 1726년(영조 2)에 확장‧중수하였으며, 이후 1867년(고종 4년)에 화재로 소실된 것을 다시 지었다.

건물의 평면 형태는 ㄱ자 모양이고, 규모는 전면 7칸, 측면 3칸이다. 전면 왼쪽에 누마루를 설치하고, 뒷면에는 1칸을 내달아‘┍┙’형태의 특이한 평면을 보인다.

중앙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온돌방과 마루방, 누마루를 배치하였고, 툇마루 앞에 대청마루보다 높은 작은 돌출 난간마루를 덧달아 대청에서 누마루로 올라갈 수 있도록 하였다. 대청 천장은 우물과 연등 모양이며, 벽체는 회벽으로 마감하였다.

대청마루, 누마루 등 마루의 높이를 달리하여 공간의 변화와 위계를 주었으며, 해안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물고기 모양의 화반, 삼익공의 공포 형식 등 품격 높은 조형미를 지녀 역사·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이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