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김해 수로왕릉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11월 12일 (목) 03:49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김해수로왕릉.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333800730000 김해 수로왕릉], 국...)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해 수로왕릉
Tomb of King Suro, Gimhae
김해 수로왕릉,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김해 수로왕릉
영문명칭 Tomb of King Suro, Gimhae
한자 金海 首露王陵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93번길 26 (서상동)
지정(등록) 종목 사적 제73호
지정(등록)일 1963년 1월 21일
분류 유적건조물/무덤/왕실무덤/고대
시대 가야
수량/면적 61,487㎡
웹사이트 김해 수로왕릉,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김해 수로왕릉은 금관가야의 건국 시조 수로왕의 무덤으로, 높이는 5m, 지름은 22m이다. 수로왕 탄생 설화에 따르면 하늘에서 내려온 금합(金盒) 안에 있던 황금 알 여섯 개 가운데 처음으로 알을 깨고 나온 아이가 수로이며 후에 금관가야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따르면 수로왕이 기묘년(199) 3월 23일에 158세의 나이로 돌아가시니, 장사 지내고 묘의 이름을 수로왕묘라 하였다고 한다.

수로왕릉 앞 납릉정문에는 위쪽 좌우에 두 마리의 흰색 물고기가 그려져 있다. 납릉정문의 위쪽 좌우에 그려진 물고기를 신령스러운 물고기라고 하여 ‘신어상(神魚像)’이라고 이르기도 하고, 두 마리의 물고기가 있어 ‘쌍어문(雙魚文)’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경내에는 수로왕과 허왕후의 신주를 모시고 있는 숭선전과 금관가야의 2대~9대 왕과 그 왕비의 신주를 안치한 숭안전이 있으며 축문을 보관하는 안향각 등도 위치하고 있다. 왕릉 구역 안에는 능비와 왕릉을 지키는 문무인석(文武人石)과 말・양・호랑이의 모양을 한 마양호석(馬羊虎石) 등이 늘어서 있다. 왕릉 주변 4개의 비석 가운데 2기의 비석 머리에는 바람개비나 태양으로 보이는 문양이 각각 새겨져 있는데 이 문양을 흔히 태양문이라 부른다. 두 문양은 수로왕비의 고향인 아유타국으로 추정되는 아요디아에서도 발견된다. 이를 통해 당시에 김해 지역을 비롯한 한반도 남부 지역의 민족 및 문화적 집단 형성 과정에 해양을 통한 교류와 전파도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수로왕릉 내에서 진행하는 숭선전제례는 1990년에 경상남도 무형 문화재 제11호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후손들이 수로왕을 기리기 위해 매년 음력 3월 15일과 9월 15일에 춘・추향대제를 거행하고 있다.

영문

Tomb of King Suro, Gimhae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