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보령 수부리 귀부 및 이수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4월 26일 (일) 03:57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보령수부리귀부및이수.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113400320000 보령 수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령수부리귀부및이수
보령 수부리 귀부 및 이수,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보령수부리귀부및이수
한자 保寧水芙里龜趺및이首
국가유산 종목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32호
지정(등록)일 1974년 9월 1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귀부이수
시대 고려시대
수량/면적 1기
웹사이트 보령 수부리 귀부 및 이수,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비신 없이 귀부(받침돌)와 이수(머릿돌)만 산기슭에서 발견되었다. 비의 주인공과 내용은 알 수 없으나 조각의 기법이 화려하고 섬세하여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귀부는 거북을 형상화하여 얼굴, 턱수염, 발, 꼬리 등 생동감있게 조각되었고, 이수는 중앙의 전액 문양만 새겨져 있고, 용과 구름 문양이 잘 표현되어 있다.

원래는 없었던 비신의 규모를 추정하여 조립하였고, 주변의 팔각원당형 부도편이 보존되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이 구조물은 고려 전기에 조성된 탑비의 받침돌인 귀부(龜趺)와 머릿돌인 이수(螭首)로, 현재 탑비는 남아 있지 않고 이 둘만 남아 있다.

원래는 주변 폐사지에 있던 것을 수습하여 이곳 단원사(團圓寺)로 옮겨 온 것이다. 단원사는 신라시대 범일국사(梵日國師, 810~889)가 창건한 사찰로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937년에 중창되었다.

귀부의 머리부분은 어룡(魚龍)으로 눈은 부리부리하며 코는 뭉툭한데 코의 오른쪽은 마멸되어 있다. 입은 귀 밑까지 표현되었고, 위아래 치아의 배열이 선명하고, 머리에는 뿔이 조각되어 있으며, 수염은 목까지 새겨져 있다. 입가에 지느러미 모양의 날개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통일신라 후기부터 고려시대까지의 특징이다. 등에 거북이 등껍질 문양이 조각되어 있고, 후면에 꼬리가 표현되어 있다.

이수의 전면에는 용과 구름 문양이 조각되어 있는데, 가운데 사각형 액자모양의 제액(題額)이 4등분되어 있으나 글씨는 없다.

탑비가 없어 주인공을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 어느 유명한 승려의 것으로 추정된다.

1차 수정

문맥요소

Nodes

Links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