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서산문수사극락보전.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113400130000 문수사 극락...)
(차이 없음)

2024년 6월 3일 (월) 10:29 판


문수사 극락보전
문수사 극락보전,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대표명칭 문수사 극락보전
한자 文殊寺 極樂寶殿
주소 충청남도 서산시 문수골길 201
지정번호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
지정일 1973년 12월 26일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불전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문수사 극락보전,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해설문

국문

서산 문수사는 고려말 이전에 건립된 사찰로 추정된다. 1973년 극락보전에 안치된 금동여래좌상의 복장유물* 조사에서 1346년(충목왕 2)에 쓴 불상 조성기가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에도 『신증동국여지승람』(1530년)에서 문수사가 확인되며, 『호산록』(1619년)에서는 불타버리고 2칸짜리 전각만이 남아 있다고 했지만 18세기 이후로도 문헌자료와 불상 및 불화 조성기, 중수기가 전해져 사찰이 지속적으로 운영된 것을 알 수 있다.

극락보전은 서방 극락정토(極樂淨土)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본존불로 모신 법당이다. 문수사의 극락보전은 건립연대를 알 수 있는 자료는 없지만, 현재 건물은 주요 구조부에 대한 과학적 분석 등을 통해 1630년대 중건된 것으로 본다.

이 건물은 정면 3칸, 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조성된 다포 양식이다. 이 건물은 17세기 중건 당시의 형식과 이후 중수 및 보수를 거치면서 다양한 조선시대 건축 양식을 지니고 있어 건축학적 가치가 높고, 건물 내부의 단청에서는 17세기 이후 문양과 채색의 시기별 변화가 확인되어 예술적·학술적 가치가 있다.


  • 복장유물(腹藏遺物): 불상을 만들 때, 가슴 안쪽에 넣는 유물

영문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