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의 두 판 사이의 차이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양주청련사석조지장보살좌상.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113103640000 양...)
(차이 없음)

2023년 4월 18일 (화) 12:02 판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
한자 楊州 靑蓮寺 石造地藏菩薩坐像
주소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69
국가유산 종목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64호
지정(등록)일 2020년 12월 3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지장보살은 석가여래로부터 미륵불이 이 세상에 출현할 때까지 정법이 사라진 악한 세상에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도록 약속받은 부처로 스스로 지옥 세계의 모든 중생이 성불할 때까지 성불하지 않겠다고 발원하였다. 지장보살이 왼손에 들고 있는 보주*는 명부 세계를 밝힐 광명주**를 의미한다.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은 명부전의 주불로, 수행자의 상징인 삭발한 머리를 하고 있는 점이 다른 존상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존상의 크기는 높이 96㎝이다. 석조지장보살좌상과 함께 명부전에 봉안된 여러 존상은 새로 조성한 상이다.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은 조선 후기 경상도 일대에서 나오는 경주 불석으로 조성한 것이며, 제작 시기는 조성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확정할 수 없지만,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두 손을 하반신에 밀착시킨 모습, 두터운 하체, 짧고 굵은 목 표현 등의 특징을 통해 17세기로 추정된다. 또한 하반신의 유려한 옷 주름이나 유연하게 표현한 오른손의 표현법은 17세기 목불상과 비교된다.

양주 청련사 석조지장보살좌상은 죽은 자를 위한 천도재와 관련된 존상으로 생전예수재***의 시왕과 함께 명부전에 봉안되었다. 양주 청련사는 현재까지 생전예수재를 전승하는 몇 안되는 사찰 중 하나이며, 석조지장보살좌상은 생전예수재 전통과 연관된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 보주: 위가 뾰족하고 좌우 양쪽과 위에 불꽃 모양의 장식을 단 구슬.
  • 광명주: 밝게 빛나는 구슬.
  •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 살아 생전에 미리 명부 세계의 재판관인 시왕에게 재를 올리는 의식.

영문

영문 해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