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Tang dynasty

CNUDH

Admi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0월 13일 (일) 09:34 판 (713-755년, 盛唐, High Tang)

중국의역사와인물 페이지로 가기



당唐나라의 역사와 인물

History and Figures of Tang dynasty




목차

Contents


역사연표 역사사건 역사인물



Timeline


618-712년, 初唐, Early Tang


고조(高祖)에 의한 당나라 건국부터 예종(睿宗)의 태극太極 원년까지의 시기.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618년 당나라 건국: 수나라의 멸망 고조(高祖)
626년 현무문의 변(玄武門之變): 황제 자리를 노린 진왕 이세민의 정변 황태자 이건성(李建成), 태종(太宗)
627-649년 정관의 치(貞觀之治): 태종 이세민 시기의 태평성대
*정관정요(貞觀政要)
태종(太宗 ), 문덕황후(文德順聖皇后), 능연각(凌煙閣) 24공신
방현령(房玄齡), 두여회(杜如晦), 위징(魏徵), 장손무기(長孫無忌), 울지공(尉遲恭),
이정(李靖), 유홍기(劉弘基), 우세남(虞世南), 유정회(劉政會)
627-645년 현장의 서행: 삼장법사 현장(玄奘)의 인도여행 현장(玄奘)
629-630년 동돌궐(東突厥) 정벌 이세적(李世勣)
634-635년 토욕혼(吐谷渾) 정벌
639년 고창(高昌.투루판) 정벌 후군집(侯君集)
641년 설연타(薛延陀) 정벌 이세적(李世勣)
645-668년 고구려-당 전쟁: 고구려와 당나라의 전쟁 태종(太宗), 이세적(李世勣), 이도종(李道宗)
646년 설연타(薛延陀) 정복 이세적(李世勣), 이도종(李道宗)
670-676년 나당 전쟁: 신라와 당나라의 전쟁 고종(高宗), 설인귀(薛仁貴)
690-705년 무주(武周) 건국: 측천무후의 주周 건국[1] 측천무후(則天皇后)
710년 당륭정변(唐隆政變) 예종(高宗), 현종(玄宗), 태평공주(太平公主)


○문학사적 특징: 초당初唐 시기에는 남북조의 문학풍조를 이어받아 대체로 형식미를 존숭하는 유미주의唯美主義를 그대로 계승하였다. 따라서 초당에는 제齊, 양梁의 여풍을 계승한 궁정宮廷 문학이 성행하였고〔태종 때 양梁, 진陳의 궁체시를 계승하여 화려한 형식으로 황제의 공을 노래하고 덕을 칭송하는 시를 창작하게 함으로써 궁정시인들의 시풍이 초당 시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는데, 당시 아름답고 화려한 형식의 작품을 지었던 대표적 인물이 상관의(上官儀).〕, 이들의 형식미와 성률의 추구는 초당사걸(初唐四傑)〔유미주의를 계승하면서도 독자적인 시풍을 전개한 4명의 인물. 인생이 모두 불행했다.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린(盧照隣), 낙빈왕(駱賓王)을 거쳐서 마침내 심전기(沈佺期), 송지문(宋之問)〔심전기는 7언시에, 송지문은 5언시에 뛰어났다.〕에 이르러 근체시近體詩를 이룩케하였다. 그러나 뒤에는 왕적(王績), 왕범지(王梵志) 같은 개성적인 작가들이 나오고〔왕적과 왕범지는 모두 자유롭게 살았다.〕 다시 진자앙(陳子昻)처럼 형식주의를 반대하고 건안풍골(建安風骨)을 내세움으로써 성당의 번영을 준비하는 작가도 나온다. 산문은 변려문騈儷文이 더욱 성행하는데 문장의 구절이 4언, 6언으로 더욱 규식화하여 흔히 사륙문四六文이라고도 부르게 된다.[2]


713-755년, 盛唐, High Tang


현종(玄宗)의 개원開元 원년에서 천보天寶 말년까지의 시기.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713-741년 개원의 치(開元之治): 당 현종의 치세 현종(玄宗), 요숭(姚崇), 한휴(韓休), 송경(宋璟), 장구령(張九齢)
751년 탈라스 전투: 이슬람 아바스 왕조와 당나라 사이의 전투 고선지(高仙芝), 두환(杜環)
755-763년 안사의 난(安史之亂): 안록산과 사사명의 반란 안록산(安祿山), 사사명(史思明)


○문학사적 특징: 성당盛唐은 당제국의 경제와 문화가 고도로 발달했던 시기이며, 중국시도 큰 발전을 이룩했던 시기이다. 이제까지 닦아온 시의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표현기교에다가 다양한 사상과 내용을 담아 보다 높은 수준의 시를 생산한 것이다. 왕유, 맹호연을 비롯한 자연을 노래하기에 힘쓴 시인들, 왕창령, 이기 등처럼 변새의 낭만과 고통을 노래한 사람들, 그 시대의 낭만주의적 경향의 최고봉에 위치하는 이백 등 무수한 뛰어난 작가들이 이 시기에 활약하였다. 그리고 경제적인 여유로 인한 오락의 추구는 궁정과 민간에 여러 가지 음악과 가무희를 비롯한 연예들을 성행케 하여, 중당 이후 새로운 문학들이 생겨나 발전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주었다.[3]


756-835년, 中唐, Middle Tang


숙종(肅宗)의 지덕至德 원년부터 문종(文宗)의 태화太和 9년까지의 시기.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755-763년 안사의 난(安史之亂): 안록산과 사사명의 반란 안록산(安祿山), 사사명(史思明)


○문학사적 특징: 중당中唐은 안사의 난 직후의 시기로서, 당제국의 정치.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이 혼란과 변화는 지식인들에게 사회의식을 지니게 하여 문학작품에 현실주의적인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그리고 내란을 겪는 동안 더욱 거세진 주변 다른 민족들의 영향도 새로운 문화발전에 자극이 되었다. 혼란을 통해 깨닫게 된 자기 각성 및 서민들의 고난과 저력에 대한 이해도 새로운 시와 문학의 발전 요인으로 작용한다. 중당은 시성詩聖이라 불리는 두보의 새로운 시의 창작 노력에 이어, 문학 전반에 걸친 개혁운동이 진행되었던 시기이다. 시를 통하여 사회적 모순을 고발하려던 백거이 등의 신악부 운동은 그러한 배경 아래 나왔던 것이다. 백거이는 또 무식한 노파도 알아들을 수 있는 평이한 시어를 쓰면서 저속한 서민의 서정도 추구하였다. 그 밖에도 새로운 전기소설傳奇小說이 성행하고, 그와 함께 한유 등에 의하여 문장의 형식보다도 그 내용을 중시하려는 고문운동도 전개된다. 강창체의 변문도 이 시기에 성행하였다. 그리고 민간에 유행하던 노래의 형식을 응용하여 이 시기부터 장단구로 이루어진 새로운 형식의 시인 사詞를 문인들이 짓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혼란을 통해서 변화를 보여준 지식인들의 성격을 반영하는, 시의 표현이나 내용에 있어 개성을 추구한 한유, 이하 같은 작가들의 시는, 두의 만당과 송대의 시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중당은 중국문학을 여러 면에서 변화시키고 발전시켰다. 그리고 그 발전은 만당과 오대를 이어 북송으로 이어져 중국전통문학을 최고의 경지로 발전시키게 된다. [4]


836-907년, 晩唐, Late Tang


문종(文宗)의 개성開成 원년부터 당나라의 멸망까지의 시기.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875-884년 황소의 난(黃巢之亂): 왕선지, 황소 등이 일으킨 반란 [], []


○문학사적 특징: 만당晩唐에서 오대에 이르는 시기는 정치면에서 혼란이 극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약해지기는 했지마는 중당의 문학풍조가 대체로 계승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개성적인 표현을 추구하며 문학의 형식과 아름답고 멋진 글을 중시하는 풍조가 두드러진다. 따라서 시에 있어서는 표현 기교면에서 도극한 경지를 개척한 이상은 같은 작가가 돋보인다. 산문에 있어서는 다시 변려문이 고개를 들기는 하지만 고문운동의 명맥도 그대로 이어진다. 사詞의 창작도 이어져서 만당을 뒤이어 오대에 와서는 사는 문학으로서의 확고한 자리를 확보하게 된다.[5]



Events






Figures


618-712년: 初唐, Early Tang


이연(李淵) 이건성(李建成) 이세민(李世民) 방현령(房玄齡) 두여회(杜如晦) 위징(魏徵) 장손무기(長孫無忌) 울지공(尉遲恭)
이정(李靖) 유홍기(劉弘基) 우세남(虞世南) 유정회(劉政會) 현장(玄奘) 이세적(李世勣) 후군집(侯君集) 이도종(李道宗)
이치(李治) 설인귀(薛仁貴) 한글명(한자명) 한글명(한자명) 한글명(한자명) 한글명(한자명) 한글명(한자명) 한글명(한자명)


713-755년, 盛唐, High Tang




756-835년, 中唐, Middle Tang




836-907년, 晩唐, Late Tang






Chronology







Footnote


  1. 측천무후는 690년 국호를 '주'로 고친 후 15년간 황제로서 중국을 다스렸다. 역사가들은 그녀가 세운 국호인 '주'를 서주, 동주와 구분하기 위하여 그녀의 성씨를 따 '무주(武周)'라고도 불렀다. 그녀는 황제에 오르자마자, 혹리를 동원해 그녀에게 충성하는 세력들을 양성한 후 당 황조의 종친과 구대신들을 몰살시켰으며, 이를 통한 혹리들의 정치참여를 꺼려 그들을 죽이는 '토사구팽'을 취한다. 비록 잔혹하게 황제의 지위에 올랐지만 정치가로서는 상당히 유능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먼저 국법을 엄격히 해 주나라의 일원적 통치시스템 구축과 사회안정을 이뤄나갔다. 그녀는 그때까지도 제대로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있지 않았던 과거제도를 다시 개편하였고, 또한, 과거를 회시, 공사, 전시의 순으로 삼아서, 국가에 필요한 많은 인재들을 배출, 적재적소에 등용시켰다. 이로 인해, 여기서 뽑힌 신흥 세력들이 많았다. 이들은 훗날 이융기를 도와 '개원의 치'를 성립시키는데 일조한다. 그녀는 이러한 사람들을 많이 중용하여, 그들을 지지기반으로 만들었다. 또한, 당나라 때도 실력이 있던 대신들을 중용하였다. 이들이 적인걸, 장간지 등이다. 그녀가 다스리던 시기는 태종 이세민이 다스리던 시대에 버금갔고, 백성들의 생활은 풍족하였다. 그녀는 근무가 태만한 관리들은 모두 파면하였으며, 심지어 사형을 내리기도 했다. 그녀는 또한 불교를 중흥시켜, 전국에 많은 불교 사원을 세우고 많은 승려들을 양성시키도 하였다. 그녀가 재위하는 동안 당나라 장안성은 인구 100만명이 넘는 국제도시로 자리잡았으며, 이는 동서양을 통틀어 그 시대 현존하는 가장 최고의 국제도시이자 동서양이 만나는 장이 바로 장안임을 얘기하는 것이기도 했다. 이러한 개방적인 분위기는 당 현종 시기 조로아스터 교, 경교 등이 전래될 정도로 가장 뛰어난 세계 최고의 도시로 자리잡게 되는 계기가 된다. 백성의 소리를 듣기 위해 '진실의 함'을 만들기도 했으며, 50여 년동안 당나라에서의 민란과 봉기는 일어나지 않았다. 민생회복과 생산력 강화를 국정운영의 기치였고, 특히 이 과정에서 2년 3모작이 가능해졌다. 일부 역사가들은 그러한 그녀의 치세를 '무주의 치(武周之治)'라 불렀다. 자영농이 성장했으나, 도리어 전쟁이 더 이상 발발하지 않고, 이를 통해 영토가 확보되지 않자, 자영농이 조금씩 쇠퇴하고 지주가 등장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녀는 자식교육도 대단히 엄격히 시켰는데, 그녀가 가장 사랑한 딸 태평공주를 엄격히 가르쳐, 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조카 무승사도 꽤 뛰어난 정치역량을 가지고 있었으나, 권력이 매우 커져 무씨와 조정 대신들의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환관 설회의는 무씨의 총애를 등에 업고, 횡포를 일삼기도 하였다. -〈위키피디아〉 '측천무후'의 '여제 무측천' 항목 인용.
  2.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13, 210쪽. 일부내용 수정.
  3.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13, 210-211쪽. 일부내용 수정.
  4.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13, 211쪽. 일부내용 수정.
  5.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13, 211-212쪽. 일부내용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