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Tang dynasty

CNUDH

Admi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0월 7일 (월) 01:01 판 (618-712년, 初唐, Early Tang)

중국의역사와인물 페이지로 가기



당唐나라의 역사와 인물

History and Figures of Tang dynasty
</html>




목차

Contents


역사연표 역사사건 역사인물



Timeline


618-712년, 初唐, Early Tang


○당나라 건국부터 현종 직전인 예종의 태극太極 원년까지의 시기.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618년 당나라 건국: 수나라의 멸망 고조 이연(高祖 李淵)
626년 현무문의 변(玄武門之變): 황제 자리를 노린 진왕 이세민의 정변 황태자 이건성(李建成), 태종 이세민(太宗 李世民)
627-649년 정관의 치(貞觀之治): 태종 이세민 시기의 태평성대 태종 이세민(太宗 李世民), 능연각(凌煙閣) 24공신
방현령(房玄齡), 두여회(杜如晦), 위징(魏徵), 장손무기(長孫無忌), 울지공(尉遲恭),
이정(李靖), 유홍기(劉弘基), 우세남(虞世南), 유정회(劉政會)
627-645년 현장의 서행: 삼장법사 현장(玄奘)의 인도여행 현장(玄奘)
629-630년 동돌궐(東突厥) 정벌 이세적(李世勣)
634-635년 토욕혼(吐谷渾) 정벌
639년 고창(高昌.투루판) 정벌 후군집(侯君集)
641년 설연타(薛延陀) 정벌 이세적(李世勣)
645-668년 고구려-당 전쟁: 고구려와 당나라 사이의 전쟁 태종 이세민(太宗 李世民), 이세적(李世勣), 이도종(李道宗)
646년 설연타(薛延陀) 정복 이세적(李世勣), 이도종(李道宗)
670-676년 나당 전쟁: 신와 당나라 사이의 전쟁 고종 이치(高宗 李治), 설인귀(薛仁貴)


○문학사적 특징: 초당 시기에는 남북조의 문학풍조를 이어받아 대체로 형식미를 존숭하는 유미주의를 그대로 계승하였다. 따라서 초당에는 제齊, 양梁의 여풍을 계승한 궁정宮廷 문학이 성행하였고, 이들의 형식미와 성률의 추구는 마침내 심전기, 송지문에 이르러 근체시近體詩를 이룩케하였다. 그러나 뒤에는 왕적, 왕범지 같은 개성적인 작가들이 나오고 다시 진자앙처럼 형식주의를 반대하고 건안풍골을 내세움으로써 성당의 번영을 준비하는 작가도 나온다. 산문은 변려문騈儷文이 더욱 성행하는데 문장의 구절이 4언, 6언으로 더욱 규식화하여 흔히 사륙문四六文이라고도 부르게 된다.

690-705년, 武周, Wu Zhou


○측천무후가 자신의 무주(주나라)를 세웠던 시기. 당나라로부터 일시적으로 독립된 국가이지만 당나라 역사(성당 시기) 내에 포함됨.


측천무후는 690년 국호를 '주'로 고친 후 15년간 황제로서 중국을 다스렸다. 역사가들은 그녀가 세운 국호인 '주'를 서주, 동주와 구분하기 위하여 그녀의 성씨를 따 '무주(武周)'라고도 불렀다. 그녀는 황제에 오르자마자, 혹리를 동원해 그녀에게 충성하는 세력들을 양성한 후 당 황조의 종친과 구대신들을 몰살시켰으며, 이를 통한 혹리들의 정치참여를 꺼려 그들을 죽이는 '토사구팽'을 취한다. 비록 잔혹하게 황제의 지위에 올랐지만 정치가로서는 상당히 유능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먼저 국법을 엄격히 해 주나라의 일원적 통치시스템 구축과 사회안정을 이뤄나갔다. 그녀는 그때까지도 제대로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있지 않았던 과거제도를 다시 개편하였고, 또한, 과거를 회시, 공사, 전시의 순으로 삼아서, 국가에 필요한 많은 인재들을 배출, 적재적소에 등용시켰다. 이로 인해, 여기서 뽑힌 신흥 세력들이 많았다. 이들은 훗날 이융기를 도와 '개원의 치'를 성립시키는데 일조한다. 그녀는 이러한 사람들을 많이 중용하여, 그들을 지지기반으로 만들었다. 또한, 당나라 때도 실력이 있던 대신들을 중용하였다. 이들이 적인걸, 장간지 등이다. 그녀가 다스리던 시기는 태종 이세민이 다스리던 시대에 버금갔고, 백성들의 생활은 풍족하였다. 그녀는 근무가 태만한 관리들은 모두 파면하였으며, 심지어 사형을 내리기도 했다. 그녀는 또한 불교를 중흥시켜, 전국에 많은 불교 사원을 세우고 많은 승려들을 양성시키도 하였다. 그녀가 재위하는 동안 당나라 장안성은 인구 100만명이 넘는 국제도시로 자리잡았으며, 이는 동서양을 통틀어 그 시대 현존하는 가장 최고의 국제도시이자 동서양이 만나는 장이 바로 장안임을 얘기하는 것이기도 했다. 이러한 개방적인 분위기는 당 현종 시기 조로아스터 교, 경교 등이 전래될 정도로 가장 뛰어난 세계 최고의 도시로 자리잡게 되는 계기가 된다. 백성의 소리를 듣기 위해 '진실의 함'을 만들기도 했으며, 50여 년동안 당나라에서의 민란과 봉기는 일어나지 않았다. 민생회복과 생산력 강화를 국정운영의 기치였고, 특히 이 과정에서 2년 3모작이 가능해졌다. 일부 역사가들은 그러한 그녀의 치세를 '무주의 치(武周之治)'라 불렀다. 자영농이 성장했으나, 도리어 전쟁이 더 이상 발발하지 않고, 이를 통해 영토가 확보되지 않자, 자영농이 조금씩 쇠퇴하고 지주가 등장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녀는 자식교육도 대단히 엄격히 시켰는데, 그녀가 가장 사랑한 딸 태평공주를 엄격히 가르쳐, 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조카 무승사도 꽤 뛰어난 정치역량을 가지고 있었으나, 권력이 매우 커져 무씨와 조정 대신들의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환관 설회의는 무씨의 총애를 등에 업고, 횡포를 일삼기도 하였다.[1]



기간(연도) 역사적 사건 관련 인물
618년 당나라 건국: 수나라의 멸망 고조 이연(高祖 李淵)




712-756년


성당

756-805년


중당

805-907년


만당



Events






Figures


Chronology


618-712년: 初唐, Early Tang


○당나라의 건국부터 측천무후 이후까지의 시기. 당 고조(이연)에서부터 당 중종과 당 예종 시기까지 포함.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던 시기.



Foot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