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는 드라마 내에서 극의 흐름상 분위기를 형성하는 좋은 매개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OST는 드라마 속 장면에서 청각적 다양성을 제공하고, 극 중 사용되는 OST는 특정 장면 속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OST가 특정 장면에서 어떤 분위기를 형성시키는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드라마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OST는 무엇이며, 특정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장면에서 주로 어떤 OST가 사용되고, 어떻게 그 장면의 장르적 특성을 부각시키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회차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의견을 배제시키기 위해 회차 별로 씬을 나누어 분위기 보다는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객관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장면을 씬을 기준으로 나누어 둘 이상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씬의 경우, 무슨 테마곡이 나왔으며 어떤 인물에게 더 초점을 두었는지도 분석해 OST가 어떻게 이야기 흐름에 사용되었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러이러한 부분을 탐색하고자 했고 이러이러한 데이터를 만들어냈다. 그래서 이러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특정 결과값을 도출해내고자 했다. 질문은 총 5가지 이상을 했고 하나는 원하는 결과값을 얻어냈지만 두 개는 컴퓨터 언어로 변환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결과값이 나온 화면 캡쳐) -> 나온 결과값을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