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C(2024)Report03
CNUDH
중어중문학과 황현성
목차
Contents
연구배경
중국시가 수업에서 성당(盛唐)시기의 시인 '왕유(王維, 701~761)'라는 인물의 시를 배우게 되었다. 주요 관직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속세의 삶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이유와 생애가 궁금했다. 하지만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이러한 진부한 이유 뿐만이 아닌 서예, 음악, 그림 등 다방면에 능한 모습이 충분히 나의 이목을 끌었다. 그 중에서도 '시중유화, 화중유시(詩中有畵, 畵中有詩)' 라고 평을 받는 만큼 '시인'으로서의 왕유가 아닌 '화가'로서의 왕유의 작품들이 궁금해졌다.
연구목적
1) 왕유의 생애 - 작품을 분석하려면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한다.
2) 작품의 분석 - 왕유의 그림을 통해 드러나는 그의 사상과 화풍을 분석한다.
3) 작가 평가 - 화가로써의 왕유의 평가와 그의 작품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내용
1. 생애
1) 출생 왕유(王維, 699년 ~ 759년)는 중국 성당(盛唐)의 시인·화가로서 자는 마힐(摩詰)이다. 왕유의 아버지는 분주사마(汾州司馬)[1]를 지내고 하동(河東)으로 이주한 왕처렴(王処廉)이다. 어머니 최씨(崔氏)는 북종선(北宗禪) 제2조(祖) 보적(普寂)을 스승으로 삼기도 했던 신실한 불교 신자였고 왕유도 이러한 어머니의 영향으로 자라났다. 왕유의 자인 마힐(摩詰)도 《유마경》(維摩經)의 주인공인 유마힐거사(維摩詰居士)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2) 관직 개원 7년(719년) 왕유는 진사로 급제하였다. 그러나 이듬해인 개원 8년(720년) 작은 죄가 문제가 되어 제주사창참군(済州司倉参軍)으로 좌천당했다. 개원 14년(726년) 무렵 왕유는 관직을 버리고 장안으로 돌아왔다. 개원 19년(731년) 무렵 아내가 죽자 왕유는 망천(輞川)[2]에 땅을 사서 별장을 짓고 은거하였다. 그러나 장구령의 발탁으로 개원 22년(734년) 왕유는 우습유(右拾遺) 관직을 받았다. 개원 24년(736년) 장구령이 귀족 파벌의 이임보(李林甫)와의 정쟁에서 패해 실각하고, 왕유 자신도 개원 25년(737년) 양주(涼州) 하서절도사(河西節度使) ・ 최희일(崔希逸)의 절도판관(節度判官)으로 임명되어 장안을 떠나 양주로 부임했고, 그곳에서 감찰어사(監察御史)로 승진하였다. 개원 28년(740년)에는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로써 장안으로 돌아왔으나 곧 다시 남방으로 파견되었다. 천보 14재(755년)에는 급사중(給事中)이라는 요직이 되었다.
3) 사망 왕유는 승려로써 출가하고자 하였으나 숙종은 허락하지 않았다. 이 무렵 두보(杜甫)에게 격려의 시를 보냈다. 건원(乾元) 원년(758년) 집현학사(集賢学士)로 승진하였다. 그 해에 다시 중서사인(中書舎人)에 이어 급사중(給事中)으로 누차 진급하였다. 이 무렵 두보나 가지(賈至)、잠삼(岑参)과 함께 시를 주고 받으며 살았다. 상원(上元) 2년(762년) 상서우승(尚書右丞)이 되었다. 그 해에 기근이 들자 왕유는 자신의 직전(職田)에서 나는 곡식을 내놓아 굶주린 백성들을 위해서 베풀자고 요청하는 상소와 함께 자신의 은퇴를 청하면서 촉주자사(蜀州刺史)로 있던 왕진을 자신 대신 중앙으로 불러줄 것을 청하는 표문을 올렸다.「책궁천제표」(責躬薦弟表)가 그것이다. 왕진은 이 표문으로 좌산기상시(左散騎常侍)로 임명되어 중앙으로 복귀하였으나, 왕유는 그 해에 숨을 거두었다. 임종 무렵 왕유는 봉상(鳳翔)에 있던 동생 진이나 다른 벗들에게 이별을 고하는 편지를 쓴 다음, 붓을 내려 놓고 숨이 끊어졌다고 한다.
2. 작품 분석
- 왕유의 작품
작품 소개
현재 타이페이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는 수묵화[3]이다.
이 그림에서 하얀 눈, 강과 마을의 차가운 나무들, 거친 물 위의 외로운 배, 여러 평범한 풍경들도 그의 붓 아래서 독특하고 원대한 영역을 보여주어 공허하고 고요한 풍경을 이룬다. 대지의 고요함과 광활함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조용한 분위기 속에 차가운 분위기가 있다. 그의 그림 속 인물들은 그림에 약간의 활력을 더해주며, 움직임과 고요함, 활력과 아우라의 존재는 그림을 독특하고 특별하게 만든다. 단순함, 순수함, 우아함은 이 그림이 보는 사람에게 주는 직접적인 느낌이다.
나무, 바위, 집의 윤곽을 그릴 때 딱딱한 선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고 민첩한 붓놀림을 사용하여 먹과 색의 효과를 강조한다. 특히 산과 바위의 윤곽을 그릴 때 작가는 강하면서도 유연한 선을 사용한다. 무게감은 자연스럽고, 변화는 무작위적이며, 리듬감이 있다.
2) 辋川图
원본 작품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과거 왕조의 사본만 존재한다.
별장을 본체이자 중심으로 삼아 바깥쪽으로 확장되는 모습이다. 별장은 별장을 둘러싸고 있는 산, 기복이 심한 바위, 강 기슭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별장의 정자와 테라스, 정자는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섬세한 붓과 무거운 색상을 사용하여 별장을 자세하게 묘사하여 별장의 단순함과 품격을 강조하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을 보여준다. 별장 바깥 문 앞에는 작은 강이 흐르고 있고, 그 강에서는 뱃사공이 배를 타고 있다. 배 안에는 사람들이 앉아 있어 여유롭고 남다른 느낌을 선사해 보는 이들의 심적, 정신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작품의 특징
1. 자연의 조화
두 작품 모두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표현한다. 왕유는 자연을 단순한 배경이 아닌, 인간 존재와의 밀접한 관계로 묘사한다.
2. 명상적 분위기
두 작품은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관람자에게 명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내면의 성찰을 유도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3. 여백의 미
왕유는 여백을 적절히 활용하여 공간감을 창출하고, 관람자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여백은 자연의 여유로움을 강조하며, 고요한 느낌을 준다.
4. 선의 흐름
부드러운 곡선과 유기적인 선들이 사용되어 자연의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다. 이는 전체적인 조화로운 느낌을 제공한다.
5. 수묵화 기법
두 작품 모두 수묵화의 기법을 사용하여 음영과 색감을 조절하며, 섬세한 묘사를 통해 자연의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6. 철학적 깊이
왕유의 작품은 단순한 풍경화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감정과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철학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3. 평가
왕유는 시인이자 동시에 화가로써 수묵화가 뛰어났다. 같은 시대의 화공 이사훈(李思訓)에 버금간다는 평가도 있다. 명대에는 산수화 분야에서 이사훈을 북종화의 선조, 왕유를 남종화[4](문인화)의 선조로 쳤다.
만당(晩唐) 시기의 장언원(張彦遠)은 《역대명화기》(歴代名画記)에서 왕유의 그림을 두고 필력에 강력한 힘이 느껴진다고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너무 기교에 치중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으로 같은 만당 시기의 주경현(朱景玄)은 《당조명화록》(唐朝名画録)에서 제4위 「묘품상」(妙品上)으로 평가하며 그의 작품들을 절찬하였다. 후대 북송의 소식(蘇軾)도 왕유의 시와 그림을 평해 「시 속에도 그림이 들어 있고, 그림 속에도 시가 들어 있다」라는 평을 남겼다.
또, 말의 화가로서 알려진 한간(韓幹)을 발굴한 인물이기도 한데, 젊은 한간의 그림에서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자금 지원을 해 주어 그림에 전력할 수 있게 해 주었고 한간이 대성할 수 있었다는 일화도 있다.
1) 과거의 평가
1-1) 당대의 예술가로서의 위치
왕유는 당나라 시대에 활동하며, 그의 산수화는 그 당시 문화와 예술의 정수를 잘 반영했다. 그의 작품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며, 그로 인해 많은 찬사를 받았다. (ex. 화가들은 그의 그림을 두고 그의 필치는 「천기(天機)」 즉 하늘로부터 내려온 것이지 사람이 배워서 도달할 수 있는 경지가 아니라고 평하였다고 한다)
1-2) 철학적 깊이
왕유는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에 철학적 요소를 담았다. 이는 그 당시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1-3)산수화의 발전
그의 작품은 산수화 장르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후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스타일은 많은 화가들에게 모범이 되었다.
2) 현재의 평가
2-1) 지속적인 영향력
오늘날 왕유의 작품은 여전히 많은 화가와 예술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그의 산수화는 현대 미술에서도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중요한 참조점이 된다.
2-2) 문화적 가치
왕유의 그림은 중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의 예술적 접근은 문화적 유산으로서 평가받고 있다. 현대의 미술 전시회에서도 그의 작품이 자주 소개된다.
2-3) 명상과 자연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가운데, 왕유의 작품은 명상적이고 고요한 경험을 제공하여 사람들에게 힐링의 가치를 제공한다.
참고자원
Foot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