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中衛)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전기 오위(五衛)의 하나로서 의흥위(義興衛)라고 칭함.

내용

조선 개국 초에 고려 중앙군 조직인 8위(八衛)에 태조이성계(李成桂)의 친병(親兵)인 의흥친군좌위(義興親軍左衛)와 의흥친군우위(義興親軍右衛)를 덧붙여 10위의 중앙군 조직을 갖추었다. 이후 1394년(태조 3)에 10위를 10사(十司)로 개칭하였고, 1418년(태종 18)에는 12사로 증설해 왕궁의 시위에 치중하였다. 이후 1451년(문종 1)에 전시 군사체제와 평시 군사체제를 합치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 평시 군사 체제인 12사를 5사로 개편하였으며, 1457년(세조 3)에는 5사를 5위(衛)로 개명하였다. 이로써 5위 제도가 성립되었다.

오위 병제 안에서 중위(中衛)는 오위진법의 군사훈련 대형의 가운데에 배치되기에 붙은 명칭이다. 중위는 오위 안에서 나머지 4위의 군사 활동을 모두 지휘하는 역할을 했다. 중위의 편성은 중앙군의 갑사(甲士), 보충대(補充隊)와 지방군의 개성부, 중부(中部)에 해당하는 경기 양주·광주·수원·장단 진관군사, 좌부(左部)의 강원도 강릉·원주·양양 진관군사, 우부(右部)의 충청도 공주·홍주 진관군사, 전부(前部)의 충주·청주 진관군사, 후부(後部)는 황해도 황주·해주 진관군사 등이다.

용례

兵曹啓 京侍諸色軍士內甲士 別侍衛 銃筒衛 防牌 攝六十 則已分屬五司 五領 其餘或分三軍 或全不分屬 如講武 習陣急遽行軍侍衛時 非唯分屬爲難 人無定志 行伍不齊, 合行條件磨勘後錄 一 諸色軍士 竝分屬五衛 中衛稱義興衛 屬以甲士 近仗 左衛稱龍驤衛 屬以別侍衛 攝六十 右衛稱虎賁衛 屬以忠順衛 防牌 前衛稱忠佐衛 屬以忠義衛 受田牌 銃筒衛 後衛稱忠武衛 屬以忠贊衛 京侍衛牌別軍 每衛各分五部 稱某衛某部(『세조실록』 3년 3월 6일)

참고문헌

  • 민현구, 『朝鮮初期의 軍事制度와 政治』, 韓國硏究院, 1983.
  • 千寬宇, 『近世朝鮮史硏究』, 一潮閣, 1979.

관계망